전사전략, 사업전략의 파악
시장/제품 메트릭스를 통한 시장 진출 전략 설정
- 기존 시장의 강화: 기존 시장강화의 방법도 자사, JV, M&A 3가지의 방법이 존재
- 경쟁기업 인수(포지션, 고객사 획득)
- 롤업 전략(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회사를 연속적으로 매수)
- 제품라인업의 확대
- 제품 확장 전략
- 허인가 매수
- 기술 매수
- 브랜드 매수
- 인접시장으로의 진출
- 동일 제품의 타지역 진출
- 지역 확장 전략
- 해외기업 매수
- 특정 고객층 획득 매수
- 고객층 확대 전략
- 신규시장 진출
-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전략
- 플랫폼 전략
- 멀티 얼라이언스 전략
(신규시장 진입 선택시) 신규 시장 발굴
타겟 시장 분석 및 선정: 신규 시장 진출 분석 시 기업분석은 하지 않음
시장분석
- 시장메트릭스를 통한 포지션 분석 및 시장 특정: 벨류체인과 제품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해 어떤 시장을 타게팅할 지 선정
- 시장 기본 분석
- ✔시장 규모(신규 시장인 경우 전방시장에 따른 향후 시장 규모 변화 예측)
- ✔시장 성장률(신규 시장인 경우 전방시장에 따른 향후 시장 성장율 변화 예측)
- 시장 마진
- 시장 쉐어
- 시장 원가 구조
- 시장의 유통 시스템
- 전방/최전방 시장 분석(end-user 분석)
- 전방/최전방 시장의 수요 분석 및 확대 요인 분석: : 벨류 드라이버 구조화를 통한 추정
- 전방/최전방 시장의 수요를 segment(area age sex price sku store natl)에 따라 분석
- 시장의 전방 파급력 가능성 분석
- 시장이용률(KBF)
- 대체시장 및 보완시장
- 전방/최전방 시장의 segment별 KBF 분석(대체시장이 아닌 해당 시장을 이용하는 이유)
경쟁환경 분석
- 기본 분석(경쟁 기업 파악, 쉐어파악, 매출 성장률, 영업이익률, ROIC)
- 시장 메트릭스에서 경쟁사의 포지션 분석
- 경쟁사의 시장내 포지션 분석(타겟 고객층 분석 age sex area time natl price store sku): 포지션 분석을 시행하는 이유는 경쟁사별 어떤 고객에게 강점이 있는지, 또한 어떤 포지션에 참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
- 각 경쟁사의 포지션별 KBF
- 전체 KBF에 따른 각 경쟁사의 요건 충족여부 파악
- 진입장벽 분석: 규모의 경제, 높은 경쟁, 공급채널과 고객에의 엑세스, 정부규제, 특허
- 매력적인 시장인가?
- 실제 진입 가능성은?
- 진입한 신규 참입자는 쉐어를 높여갈 수 있는가?
- 경쟁 상대의 SWOT분석
- (optional)자사 분석과 동일한 밀도의 경쟁 상대 분석
기존 사업과의 정합성 및 시너지
- 기존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플로우 조사
- 신규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플로우 조사
- 각 비즈니스 플로우에서 정합성 가설 구축
참입 전략 설정: 1. 초기 진입, 2. 조인트벤쳐, 3. M&A(기업 전체 및 일부 자산 매수)
M&A전략 설정
M&A목적 명확화
구분 |
항목 |
KPI |
필요요건 |
최저요건 |
평가 |
검토과제 |
시장 |
고객층 |
|
|
|
|
|
|
에리아 |
|
|
|
|
|
제품 |
취급제품,서비스 |
|
|
|
|
|
|
보유기술, 노하우 |
|
|
|
|
|
|
오퍼레이션 |
|
|
|
|
|
|
조달력 |
|
|
|
|
|
|
허인가 |
|
|
|
|
|
|
브랜드 |
|
|
|
|
|
자산 |
거점(공장, 점포, 물류) |
|
|
|
|
|
|
설비 |
|
|
|
|
|
|
부동산 |
|
|
|
|
|
인재 |
경영진, 관리직의 질 |
|
|
|
|
|
|
종업원수 |
|
|
|
|
|
|
인원구조 |
|
|
|
|
|
|
스킬, 자격 |
|
|
|
|
|
|
회사문화 |
|
|
|
|
|
재무 |
매출규모 |
매출 |
|
|
|
|
|
수익성 |
영업이익 |
|
|
|
|
|
안전성 |
자기자본비율 부채비율 |
|
|
|
|
|
생산성 |
ROE 1인당 매출 |
|
|
|
|
|
성장성 |
매출성장율 영업이익성장률 |
|
|
|
|
롱리스트 작성
쇼트리스트 작성
대상 기업 어프로치
아웃소싱의 장단점 (0) |
2021.11.25 |
벤쳐회사 듀딜리전스: 비즈니스모델, 경쟁, 고객, 재무, 자본, 모멘텀, 팀, 법무 등 (0) |
2021.10.28 |
제로베이스에서 사고하는 기업 전략 훑어보기, 기업전략이란 무엇인가, 기업 전략의 목적은, 기업 전략의 가설 방향은, 기업 전략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액션은, 기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실.. (0) |
2021.10.04 |
시장 세그먼트 분석: 산업축, 지역축, 제품축, 벨류체인축 (0) |
2021.07.22 |
사회적 욕구분석에 따른 여가활동 트렌드 분석 (0) |
2021.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