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 시장에서 소비자가 소비하는 두 가지

  1. : 돈을 소비하여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것 -> 재화와 서비스(핸드폰, 마사지, 영화보기, 점보기..)
  2. 시간: 시간을 소비하여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것 -> 서비스, 경험(유튜브, TV시청)

-> 최전방 시장의 기업은 소비자의 뿐만 아니라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게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함

여가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의 구조화

  • 일외의 시간 = 노동인구의 노동외시간 + 비노동인구의 노동외시간
  • 노동인구의 1달중 비노동 시간 = 전체인구 * 노동비율 * 24시간 * 24시간중 자유시간 비율 * 30일
  • 비노동인구의 1달중 비노동 시간 = 전체인구 * 비노동비율 * 24시간 * 24시간중 자유시간 비율 * 30일

-> 잉여시간의 비율이 늘어나고 니트족의 증가에 따른 비노동 인구의 증가폭 확대
-> 여가시간이 늘어나는 추세

여가생활의 이유

  • 여가 시간이 있는가?
  • 충분한 가처분 소득이 있는가?
  •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은가?
  • 육체적 건강을 관리하고 싶은가?
  • 타인에게 과시하고 싶은가?
  •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은가?
  • 재미가 있는가?
  • 자기계발을 통한 미래의 경제적 이득을 얻고싶은가?
  • 주업에 도움이 되고 싶은가?

여가생활의 전제조건

  1. 충분한 잉여 시간이 있는가?
  2. 충분한 가처분 소득이 있는가?

여가생활은 결국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간활동

  • 생리적 욕구: 공기 음식 물 잠 온기 운동에 대한 욕구: 식욕, 수면욕, 성욕, 게으름, 편함추구
  • 안전의 욕구: 보안 안정감 건강 집 돈 일자리에 대한 욕구: 안정욕구, 신체안전욕구
  • 애정 및 소속의 욕구: 수용 우정 친밀감 관계에 대한 욕구: 집단일치욕구, 모성애, 수용욕구
  • 자존의 욕구: 성취 인정 존경 능력에 대한 욕구: 과시욕구, 신분상승욕구, 보상욕구
  • 인지적 욕구: 알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 학습욕구, 성장욕구, 합리욕구
  • 심미적 욕구: 질서 아름다움 균형추구: 미적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일을 성취하려는 자아실현: 성취욕구

-> 각 여가활동은 어떤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가?
-> PEST의 외부변수에 의해 욕구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예를 들면, 편함추구의 성향이 늘어나면서 캠핑 반려동물등의 여가생활 증가

욕구의 변수분석

위의 욕구들이 발현될 수 있는 변수는 무엇일까? 예를 들어 과시욕에 대한 원인변수 분석을 실행해본다.

과시욕: 기기보급률, 인터넷보급률, sns보급률, 도시화율, 여가시간, 물질주의, 체면중시

  • 주변에 나의 존재를 부각하고 싶다 -> 구매한다
  • 주변에 나의 존재를 부각하고 싶다: 주변의 존재, 부각하고 싶다
  • 주변의 존재: 온라인, 오프라인
    • 온라인: 기기보급률, 인터넷보급률, sns보급률
    • 오프라인: (학교동창, 회사, 친지, 취미)도시화율, 여가시간
    • 부각하고 싶다: 물질주의 체면중시 자기표현 자기애
      • 물질주의: 정신적(내적) 가치보다 물질적(외적)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 외모지상주의도 이에 포함. 역사적으로 먹고사는 것의 어려움을 겪음, 급격한 경제적 발전
      • 체면중시: 체면이란 개인이 상대에게 내세우고 싶어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긍정적 이미지.
      • 자기표현: 난나야
      • 자기애: 내가 세상의 중심이다

여가생활의 종류

구분 스포츠 취미오락 문화예술 자기개발 관광 휴식 사회활동
여가활동 -헬스
-격투기
-축구
-당구
-골프
-바둑
-야구
-등산
-서핑
-자전거
-농구
-배구
-낚시
-수영
-요가
-스케이트
-핸드폰 게임
-콘솔 게임
-PC 게임
-sns
-예능감상
-영화감상
-드라마감상
-애니감상
-유튜브감상
-음악감상
-웹툰
-요리
-식물키우기
-뜨개질
-노래
-야동감상
-흡연
-음주
-커피
-클럽
-섹스
-음악
-미술
-그림그리기
-사진촬영
-춤
-박물관가기
-강의듣기
-신문보기
-잡지보기
-독서
-공부하기
-사업구상
-코딩
-어학
-투자(주식, 코인)
-드라이브
-맛집탐방
-카페탐방
-쇼핑
-캠핑
-놀이공원
-국내 무박여행
-국내 유박여행
-국외 여행
 
-국내
  -무박
    -1시간내의 거리
     -1시간외의 거리
  -외박
-국외
-낮잠
-산책
-반려동물
-명상
-외식
-친구만나기
-종교 활동
-사회 활동

재화의 종류

구분 스포츠 취미오락 문화예술 자기개발 관광 휴식 사회활동
여가활동 -헬스
-격투기
-축구
-당구
-골프
-바둑
-야구
-등산
-서핑
-자전거
-농구
-배구
-낚시
-수영
-요가
-스케이트
-핸드폰 게임
-콘솔 게임
-PC 게임
-sns
-예능감상
-영화감상
-드라마감상
-애니감상
-유튜브감상
-음악감상
-웹툰
-요리
-식물키우기
-뜨개질
-노래
-야동감상
-흡연
-음주
-커피
-클럽
-섹스
-음악
-미술
-그림그리기
-사진촬영
-춤
-박물관가기
-강의듣기
-신문보기
-잡지보기
-독서
-공부하기
-사업구상
-코딩
-어학
-투자(주식, 코인)
-드라이브
-맛집탐방
-카페탐방
-쇼핑
-캠핑
-놀이공원
-국내 무박여행
-국내 유박여행
-국외 여행
 
-국내
  -무박
    -1시간내의 거리
     -1시간외의 거리
  -외박
-국외
-낮잠
-산책
-반려동물
-명상
-외식
-친구만나기
-종교 활동
-사회 활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