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가액의 산출방법 < 인수인의 의견 < 카카오게임즈 증권신고서

(1) 공모희망가액 산출방법의 개요

(가) 평가모형의 개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절대가치 평가법과 상대가치 평가법이 있습니다.
 
절대가치 평가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할인모형(DCF: Discounted Cash Flow Method)과 본질가치평가법이 있으며,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할인모형(DCF)은 미래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연도별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적정한 할인율(가중평균자본비용(WACC :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 기업의 자본조달원천별 가중치를 곱하여 산출한 자기자본비용과 타인자본비용의 합)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를 산정하는 평가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 5년 이상의 미래 현금흐름 및 적정 할인율을 추정하여야 하며, 비교회사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회사의 미래현금흐름 및 할인율을 추정하여야만 상호비교가 가능한 모형으로 이러한 미래 현금흐름 및 적정 할인율을 산정함에 있어 객관적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경우 평가 지표로써 유의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습니다.
 
본질가치평가법은 2002년 8월 "유가증권인수업무에 관한 규칙" 개정 이전에 공모주식의 평가를 위해 사용하던 규정상의 평가방법으로 최근 사업연도의 자산가치와 향후 2개년 추정실적을 기준으로 한 수익가치를 1과 1.5의 가중치를 두어 산출하는 절대가치 평가방법의 한 기법입니다. 그러나, 본질가치를 구성하는 자산가치는 역사적 가치로서 기업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과거 실적을 중요시 한다는 점에 있어 한계가 있으며, 또한 이를 보완하는 향후 2개년간 추정손익에 의해 산정되는 수익가치는 손익 추정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추정기간의 불충분성 및 자본환원율로 인한 기업 가치의 고평가 가능성 등은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상대가치 평가방법(PER 비교, EV/EBITDA 비교, PSR 비교, PBR 비교 등)은 주식시장에 분석대상기업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주요제품으로 하는 비교가능성이 높은 유사 기업들이 존재하고, 주식시장은 이런 기업들의 가치를 평균적으로 올바르고 적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분석대상기업과 비교기업을 비교·평가하는 방법으로써 그 평가방법이 간단하고 연관성을 갖기 때문에 유용한 기업가치 평가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기업의 선정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과 시장의 오류(기업가치의 저평가혹은 고평가)로 인한 기업가치 평가의 오류 발생가능성은 여전히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대가치 평가방법(PER 비교, EV/EBITDA 비교, PSR 비교, PBR 비교 등)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교대상 회사들이 우선적으로 일정한 재무적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또한 사업적, 기술적, 관련 시장의 성장성, 주력 제품군 등의 질적 측면에서 일정 부분 평가대상회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나) 비교평가 모형의 선정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와 삼성증권㈜는 ㈜카카오게임즈 주식의 주당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상기 평가방법 중 국내외 주식시장에 기상장된 유사회사를 대상으로 PER를 산정하여 가치평가에 활용하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비교가치 산정 시 PER 적용 사유]
  적용투자지표투자지표의 적합성
PERPER(주가수익비율)는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E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비율로써 기업 수익력의 성장성, 위험 등의 측면이 총체적으로 반영되는 가장 일반적인 투자지표입니다. PER는 순이익 기준으로 비교가치를 산정하므로 수익성을 잘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의 수익력의 성장성, 위험 등을 반영하여 업종평균 대비 할증 또는 할인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사와 같이 배당의 재원이 되는 수익성(주당순이익)이 중요한 회사의 경우 가치평가의 적합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용하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비교가치 산정 시 EV/EBITDA, PSR, PBR 제외 사유]
  제외투자지표투자지표의 적합성
EV/EBITDAEV/EBITDA는 기업가치(EV)와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EBITDA)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BITDA는 유형자산이나 기계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산업에 유용한 지표로써, 동사 가치를 나타내는 데에는 적정한 지표로 사용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가치산정시 제외하였습니다.
PSRPSR(주가매출액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SPS(주당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비교기업의 이익이 적자(-)일 경우 사용하는 보조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PSR이 적합한 투자지표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비교기업간에 매출액 대비 수익률이 유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기업마다 매출액 대비 수익율(ROS)은 상이하며, 단순히 매출액과 관련하여 주가 비교시에 수익성을 배제한 외형적 크기만을 비교하여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때문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PBRPBR(주가순자산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BPS(주당순자산)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엄격한 회계기준이 적용되고 자산건전성을 중요시하는 금융기관의 평가 등에 사용됩니다. 동사의 경우 금융기관이 아니며, 고정 투자자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으므로 PBR을 통한 가치평가는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가치 산정을 위한 방법에서 제외하였습니다

(2) 유사회사의 선정

(가) 유사회사 선정 요약

발행회사인 ㈜카카오게임즈는 PC 및 모바일게임의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J58210)에 속해 있습니다. 해당 업종 내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이 존재하고 있으나, 동사의 업종, 주력사업, 개발, 유통 게임 제품 및 플랫폼에 기반한 동사의 사업적 특성 등 고려 시 동사의 비교기업으로 선정할 만한 상장기업의 수가 제한적이므로 모집단을 동사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 상장사까지로 확대하여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으며, 사업의 유사성 및 재무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종 유사기업을 선정하여 공모가액을 산정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유사회사들은 ㈜카카오게임즈와 일정 수준의 사업구조 및 전략, 특성,제품, 영업환경, 성장성 등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투자자들은 유사회사 현황, 참고 정보 등을 기반으로 투자의사 결정을 하는 경우 이와 같은 차이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회사 선정절차 및 결과]

구분

선정기준

세부 검토기준

해당 기업

1차업종 관련성① App Annie 2020년 기준 글로벌 Top52 퍼블리셔 중 상장회사36개사

2차

사업의 유사성① 최근 사업연도 매출액 중 게임 관련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을 것21개사

3차

재무적 유사성

① 최근 5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 10% 이상 시현하였을 것
② 최근 사업연도 영업이익 및 지배주주순이익을 시현하였을 것

9개사

4차

비재무적 유사성① 모바일게임 사업과 PC게임 사업을 동시에 영위할 것
② 게임 사업 중 주된 사업이 콘솔게임, 소셜카지노 게임이 아닐 것
4개사

(나) 유사회사 선정 요약

  • 1) 1차 유사회사 선정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증권 평가를 위한 유사회사를 선정함에 있어 글로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분석 서비스인 App Annie 선정 2020년 기준 글로벌 Top 52 게임 퍼블리셔 중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를 선정하였습니다. 1차 해외 유사회사 선정 결과 Tencent Holdings 등 36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1차 유사회사 선정]
번호퍼블리셔회사명상장 여부선정 여부
1TencentTencent Holdings Ltd.상장선정
2NeteaseNetEase, Inc. Sponsored ADR상장선정
3Activision BlizzardActivision Blizzard, Inc상장선정
4SupercellSupercell Oy비상장제외
5Bandai NamcoBandai Namco Holdings Inc.상장선정
6Netmarble넷마블㈜상장선정
7PlaytrixPlaytrix LLC비상장제외
8SonySony Corporation상장선정
9PlaytikaPlaytika Ltd.비상장제외
10IACIAC/InteractiveCorp상장선정
11ZyngaZynga Inc. Class A상장선정
12LineLine Corp.상장선정
13Square EnixSquare Enix Holdings Co., Ltd.상장선정
14AristocratAristocrat Leisure Limited상장선정
15GoogleAlphabet Inc. Class A상장선정
16MixiMixi, Inc.상장선정
17NinanticNinantic, Inc.비상장제외
18BaiduBaidu, Inc. Sponsored ADR Class A상장선정
19AT&TAT&T Inc.상장선정
20NCSoft㈜엔씨소프트상장선정
21CyberagentCyberagent, Inc.상장선정
22FunplusFunplus Interactive USA, Inc.비상장제외
23KonamiKonami Holdings CORP상장선정
24NetflixNetflix, Inc.상장선정
25Gungho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상장선정
26Peak GamesPeak Oyun Yazilim Ve Pazarlama AS비상장제외
27LilithLilith Technology (Shanghai) Co. Ltd.비상장제외
28IGGIGG, Inc.상장선정
29EAElectronic Arts Inc.상장선정
3037 Games GAMES비상장제외
31AlibabaAlibaba Group Holding Inc. Sponsored ADR상장선정
32DisneyWalt Disney Company상장선정
33Moon ActiveMoon Active Ltd.비상장제외
34NEXONNEXON Co., Ltd.상장선정
35RobloxRoblox Corp.비상장제외
36DeNADeNA Co., Ltd.상장선정
37Sea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상장선정
38MicrosoftMicrosoft Corporation상장선정
39Gamevil㈜게임빌상장선정
40Epic GamesEpic Games, Inc.비상장제외
41ScopelyScopely, Inc.비상장제외
42Scientific GamesScientific Games Corporation상장선정
43ZilongZilong Game Ltd.비상장제외
44Liberty MediaLiberty Media Corporation Series A Liberty Formula One 상장선정
45GLUGLU Mobile Inc.상장선정
46Long Tech NetworkLong Tech Network Ltd.비상장제외
47Yotta GamesYotta Games Ltd.비상장제외
48KakaoKakao Corp.상장선정
49MZMachine Zone, Inc.비상장제외
50NintendoNintendo Co., Ltd.상장선정
51Magic Software Enterprises Magic Software Enterprises Ltd.상장선정
52Mail.RUMail.ru Group Ltd. Sponsored GDR상장선정
주)App Annie 2020년 기준 글로벌 Top 52 퍼블리셔 기준
  • 2) 2차 유사회사 선정

1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36개사의 매출액 중 게임 관련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21개사를 2차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2차 유사회사 선정]
번호회사명최근사업연도 매출 비중선정 여부제외 사유 
1Tencent Holdings Ltd.Online Game Revenue 30.40%, Social Network 22.60%, Fintech and Business Services 26.86%, Social and Other Advertising 14.02%, Media Advertising 4.10%, Others 2.01%선정-
2NetEase, Inc. Sponsored ADRMobile Games 55.95%, PC Games 22.41%, Innovative businensses and others 19.44%, Youdao 2.20%선정-
3Activision Blizzard, IncMobile and Ancillary 33.95%, Console 29.59%, PC 26.48%, Other 8.09%선정-
4Bandai Namco Holdings Inc.Network Entertainment 44.60%, Toys and Hobby 33.96%, Real Entertainment 12.57%, Visual and Music Production 5.35%, IP Creation 2.22%, Other- Logistics, Leasing, Real Estate Agency 1.30%선정-
5넷마블㈜모바일게임 92.94%, 임대수입 4.42%, 온라인게임 2.64%선정-
6Sony CorporationElectronics Products & Solutions 23.91%, Game & Network Services 23.30%, Financial Services15.78%, Motion Pictures Production 12.27%, Imaging & Sensing Solutions 11.96%, Music Production 10.18%, Other - Disk Manufacturing, etc. 2.61%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7IAC/InteractiveCorpMatch Group 43.12%, ANGI Homeservices 27.88%, Vimeo 4.12%, Dotdash 3.52%, Applications 10.92%, Emerging & Other 10.44%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8Zynga Inc. Class AOnline Game 79.24%, Advertising and Other 20.76%선정-
9Line Corp.Ads 54.88%, Communication & Contents & Others 31.59%, Strategic Business 13.53%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10Square Enix Holdings Co., Ltd.Games for Smart Devices/PC browser 40.84%, HD Games 16.12%, MMO 15.39%, Amusement Arcades 17.21%, Publishing 7.44%, Merchandise from Intellectual Property 2.94%선정-
11Aristocrat Leisure LimitedDigital 40.68%, Class III Outright Sales and Other 31.62%, Gaming Operations 27.70%선정-
12Alphabet Inc. Class AGoogle Search & Other 60.62%, YouTube Ads 9.36%, 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 12.31%, Google Other 10.51%, Google Cloud 5.51%, Other Bets 0.41%, Reconciling Items 0.28%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13Mixi, Inc.Entertainment 95.58%, Life Style Sales 4.42%선정-
14Baidu, Inc. Sponsored ADR Class AOnline Marketing Services 72.70%, Other Services 27.30%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15AT&T Inc.Communications 77.02%, Warner Media 18.12%, Latin America 3.77%, Xandr 1.09%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16㈜엔씨소프트모바일게임 58.71%, 로열티 11.61%, 리니지 10.23%, 리니지II 5.50%, 블레이드앤소울 4.93%, 길드워 3.45%, 기타게임 2.86%, 아이온 2.70%선정-
17Cyberagent, Inc.Internet Advertising Agencies 54.72%, Game 33.47%, Media-related Business 6.56%, Other 3.85%, Investment Development Business (Venture Capital) 1.42%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18Konami Holdings CORPDigital Entertainment Business 58.11%, Sports Business 22.32%, Gaming & System Business 10.81%, Amusement Business 8.76%선정-
19Netflix, Inc.Streaming 98.53%, DVD 1.47%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20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Game Contents 100%선정-
21IGG, Inc.Online Game Service 100%선정-
22Electronic Arts Inc.Console 68.16%, PC & Others 18.71%, Mobile 13.13%선정-
23Alibaba Group Holding Inc. Sponsored ADRCore Commerce 85.56%, Cloud Computing 7.85%, Digital Media and Entertainment 5.29%, Innovation Initiatives and Others 1.30%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24Walt Disney Company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 36.66%, Media Networks 34.71%, Studio Entertainment 15.56%, 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 13.07%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25NEXON Co., Ltd.PC Online Games & Mobile Games 74.72%, Mobile Game 24.37%, Other - Consulting, et. 0.91%선정-
26DeNA Co., Ltd.Game Business 69.04%, Sports Business 16.49%, New Business & Others 11.75%, Health Care Business 1.47%, Automotive Business 1.24%선정-
27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Digital Entertainment 57.39%, E- Commerce 42.15%, Digital Financial 0.47%선정-
28Microsoft CorporationMore Personal Computing 36.3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32.71%, Intelligent Cloud 30.98%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29㈜게임빌모바일게임 100%선정-
30Scientific Games CorporationGaming 51.41%, Lottery Systems 26.79%, Social 13.71%, Digital 8.09%선정-
31Liberty Media Corporation Series A Liberty Formula One Formula One 100%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32GLU Mobile Inc.Prepackaged Software 100%선정-
33Kakao Corp.Contents 53.27%, Platform 46.73%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34Nintendo Co., Ltd.Video Game Console 95.85%, Smart device 3.92%, Other-Cards 0.23%선정-
35Magic Software Enterprises Ltd.Consulting services 81.86%, Maintenance and technical support 9.52%, Software sales 8.62%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36Mail.ru Group Ltd. Sponsored GDRCommunication and Social 57.78%, Online Games 35.09%, New initiatives 7.13%제외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출처: Bloomberg 및 각사 Annual Report
  • 3) 3차 유사회사 선정

2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21개사 중 최근 5개 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 10% 이상 시현하여 동사와 같이 성장세를 시현하고 최근 사업연도 영업이익과 지배주주순이익 흑자를 기록한 기업 총 7개사를 3차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3차 유사회사 선정]
(단위: 백만원)
번호회사명최근사업연도
영업이익
최근사업연도
배주주순이익
최근 5개 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선정 여부제외 사유 
1Tencent Holdings Ltd.          16,388,564           15,975,605 38.39%선정-
2NetEase, Inc. Sponsored ADR           2,361,974            3,636,075 26.96%선정-
3Activision Blizzard, Inc           2,094,875            1,805,389 8.61%제외성장률 미충족
4Bandai Namco Holdings Inc.              888,448               650,363 5.91%제외성장률 미충족
5넷마블㈜              202,652               155,983 19.37%선정-
6Zynga Inc. Class A-466,012                50,360 14.66%제외최근 사업연도 적자
7Square Enix Holdings Co., Ltd.              369,466               240,747 5.34%제외성장률 미충족
8Aristocrat Leisure Limited              994,933               594,798 29.11%선정-
9Mixi, Inc.              193,592               120,948 -14.39%제외성장률 미충족
10㈜엔씨소프트              478,992               358,174 22.45%선정-
11Konami Holdings CORP              488,271               224,348 1.27%제외성장률 미충족
12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              319,729               204,656 -9.97%제외성장률 미충족
13IGG, Inc.              295,795               242,739 3.76%제외성장률 미충족
14Electronic Arts Inc.           1,782,566            3,650,416 5.94%제외성장률 미충족
15NEXON Co., Ltd.           1,177,658            1,304,493 6.91%제외성장률 미충족
16DeNA Co., Ltd.               29,098 -554,509-4.13%제외최근 사업연도 적자
17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1,070,539-1,757,10065.19%제외최근 사업연도 적자
18㈜게임빌-17,053                13,568 10.21%제외최근 사업연도 적자
19Scientific Games Corporation              720,714 -1,561,547 5.37%제외최근 사업연도 적자
20GLU Mobile Inc.                 9,477                10,656 13.27%선정-
21Nintendo Co., Ltd.352,370258,64126.91%선정-
출처: Bloomberg 및 각사 Annual Report
주1)유사회사의 실적은 KEB하나은행이 공시하는 각 통화에 대한 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현재 매매기준율로 환산
주2)최근 5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은 2015년~2019년 연환산 실적 기준임
  • 4) 4차 유사회사 선정

3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회사 중 모바일게임 사업과 PC게임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게임 사업 중 주된 사업이 콘솔게임, 소셜카지노 게임이 아닌 회사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3차 유사회사 선정]
번호회사명선정 여부제외 사유
1Tencent Holdings Ltd.선정-
2NetEase, Inc. Sponsored ADR선정-
3넷마블㈜선정-
4Aristocrat Leisure Limited제외소셜카지노 게임 사업이 주된 사업
5㈜엔씨소프트선정-
6GLU Mobile Inc.제외PC게임 사업 미영위
7Nintendo Co., Ltd.제외콘솔게임 사업이 주된 사업

(다) 유사회사 선정 결과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는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증권 평가를 위한 비교가치 산정을 하기 위하여 사업의 유사성, 재무 성과 등의 선정기준을 일정 수준 이상 충족하는 Tencent Holdings Ltd., NetEase, Inc. Sponsored ADR,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4개사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상기 선정된 유사회사가 동사와 사업의 연관성이 존재하고, 매출 구성 측면에서 비교 가능성이 일정 수준 존재하여도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특성상 적합한 유사회사 선정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 구조, 시장점유율, 인력 수준, 재무안정성, 소속 기업집단 내 지배구조 차이, 경영진, 경영 전략 등 주식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에 차이점이 존재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사의 공모희망가액은 선정된 유사회사의 기준주가를 특정 시점에서 적용하였기에,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회사의 주가 변동에 따라서 동사의 주당 평가가액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유사회사의 기준 주가가 향후 예상 경영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동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동사와 유사회사의 과거 경영실적을 활용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평가방법으로서의 완전성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라) 유사회사의 기준 주가

기준 주가는 시장의 일시적인 급변 등 단기변동성반영을 배제하기 위하여 2020년 07월 24일을 평가기준일로 하여 1) 평가기준일(최근일)의 종가, 2) 평가기준일로부터 소급하여 1주일(2020년 07월 20일 ~ 07월 24일) 간의 평균종가, 3) 1개월(2020년 06월 25일 ~ 07월 24일) 간의 평균종가 중 가장 작은 값을 기준주가로 산정하였습니다.
 
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기준 주가 산출]
구분Tencent Holdings Ltd.NetEase, Inc. Sponsored ADR㈜엔씨소프트넷마블㈜
CNYUSDKRWKRW
2020-07-24528.00448.33124,500802,000
2020-07-23557.00455.42125,500811,000
2020-07-22539.00465.11126,000861,000
2020-07-21564.00471.86129,000859,000
2020-07-20522.50470.89129,500859,000
2020-07-17521.00457.27126,500880,000
2020-07-16513.00450.00126,500879,000
2020-07-15543.00472.21124,000928,000
2020-07-14525.00476.05133,000946,000
2020-07-13541.00476.99135,000965,000
2020-07-10546.50484.46127,500944,000
2020-07-09563.00483.26125,500947,000
2020-07-08543.00454.56124,500945,000
2020-07-07516.00444.29123,000962,000
2020-07-06520.00440.04116,500995,000
2020-07-03524.50430.91106,500944,000
2020-07-02518.50-106,000964,000
2020-07-01-427.7497,100893,000
2020-06-30498.60429.38100,500891,000
2020-06-29486.00432.6495,200890,000
2020-06-26485.00438.0597,500909,000
2020-06-25-436.0697,400912,000
최근일 종가(A)528.00448.33124,500802,000
최근 1주일 종가 평균(B)                542.10462.32126,900838,400
최근 1개월 종가 평균(C)527.73454.55118,032908,455
기준주가 = Min[A, B, C]527.73448.33118,032802,000
적용 환율171.211,201.1911
기준주가(원화)81,777538,530118,032802,000
주)상기 유사회사의 적용환율은 KEB하나은행이 공시하는 각  각 통화에 대한 평가기준일 (2020년 07월 24일) 현재 매매기준율
[적용 환율 내역]
구분USDCNYHKD
2020년 07월 24일1,201.19원/USD171.21원/CNY154.96원/HKD

(3) 공모희망가액의 산출

㈜카카오게임즈의 주당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상장기업 중에서 유사회사를 선정하여 이들 회사와 비교평가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평가방법은 PER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산출한 기업가치를 산술평균하였습니다  

[PER 평가방법 적용 상대가치 산출 의의, 산출방법 및 한계점 
 
① 의의

PER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E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수익성을 중시하는 대표적 지표입니다.

PER은 대부분의 기업에 적용하여 계산이 간단하고 자료 수집이 용이하며 산업 및 기업 특성에 따른 위험, 성장율을 반영한 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② 산출 방법

PER를 적용한 비교가치는 2020년 1분기 실적은 연환산한 수치를 기준으로 비교대상회사의 PER을 산출하여, 동사의 2020년 반기말 실적을 연환산한 실적 실적을 적용한 가치로 산출하였습니다.
※ PER를 이용한 비교가치 = 유사회사 PER 배수 X 주당 순이익

-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와 삼성증권㈜는 비교가치 산정시 유사회사의 주식수는 상장주식수를 반영하였으며, 발행사의 발행주식수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에 신주모집주식수 및 1년 이내 행사 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의 수를 포함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 적용주식수:
유사회사 - 분석기준일 현재 상장주식수
발행회사 -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주식수 + 신주모집 주식수 + 1년 이내 행사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의 수
※ 유사회사의 재무자료는 국내회사의 경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각사의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참조하였으며, 해외회사의 경우 각사의 Annual Report와 Bloomberg를 참조하였습니다.

③ 한계점

순손실 시현 기업의 경우 PER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교기업이 동일 업종, 사업을 영위하여도 각 회사의 고유한 사업 구조, 시장점유율, 인력 수준, 재무안정성, 경영진, 경영 전략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 기업을 비교 분석하는 데에도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PER 배수 결정 요인에는 주당순이익 이외에도 배당 성향 및 할인율, 기업 성장율 등이 있으므로 동일 업종에 속한다고 해도 순이익 규모, 현금창출 능력, 내부유보율, 자본금 규모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할 경우 비교에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비교 기업간의 적용회계기준 및 연결 대상 기준 차이점 등으로 비교 기업간 PER의 비교에 제약사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 적용 PER 배수 산출

금번 공모가액 산정을 위한 유사기업의 PER 배수는 2020년 1분기 실적을 연환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2020년 1분기 기준 PER 산정]
구분Tencent Holdings Ltd.NetEase, Inc. Sponsored ADR넷마블㈜㈜엔씨소프트비고
상장시장홍콩증권거래소NASDAQ 시장유가증권시장유가증권시장-
2020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4,947,284607,96853,866195,459-
적용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 (주1)19,789,1372,431,871215,462781,835A
상장주식수(주) (주2)9,555,165,469138,204,69885,789,28421,954,022B
주당순이익 (원)2,071.0417,596.152,511.5335,612.40C=A÷B
기준주가 (원) (주3)81,777538,530118,032802,000D
PER (배)39.4930.6047.0022.52E=D÷C
적용 PER (배)34.90-
주1)2020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 연환산
주2)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기준
주3)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참고]
금번 공모가액 산정을 위한 유사기업의 PER 배수는 2020년 1분기 실적을 연환산하여 사용하였으나 참고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2019년 온기 기준 PER 배수 산정내역을 추가로 기재합니다.

[2019년 기준 PER 산정]
구분Tencent Holdings Ltd.NetEase, Inc. Sponsored ADR넷마블㈜㈜엔씨소프트비고
상장시장홍콩증권거래소NASDAQ 시장유가증권시장유가증권시장-
2019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4,658,624407,84239,36474,189-
2019년 온기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 15,975,6053,636,075155,983358,174A
상장주식수(주) (주1)9,555,165,469138,204,69885,789,28421,954,022B
주당순이익 (원)1,671.9326,309.351,818.2116,314.74C=A÷B
기준주가 (원) (주2)81,777538,530118,032802,000D
PER (배)48.9120.4764.9249.16E=D÷C
적용 PER (배)45.86-
주1)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기준
주2)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나)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단위 : 백만원, 배, 주, 원)
구분내용비고
적용순이익(백만원)65,020A
적용 PER(배)34.90B
평가 시가총액(백만원)2,269,299C = A X B
적용주식수(주)75,768,395주D
주당 평가가액(원)29,950원E = C / D
주1)적용순이익 기준 = '연결포괄손익계산서>당기순이익의 귀속>지배기업의 소유주' 금액.
2020년 반기 누적 상기 금액을 연환산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주2)적용주식수 = 신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 57,204,731주에 신주모집주식수 16,000,000주와 1년 이내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인한 희석가능주식수 2,563,664주를 고려하여 계산된 주식수입니다
주3)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다) 희망 공모가액의 산정

상기 PER 상대가치 산출 결과를 적용한 ㈜카카오게임즈의 희망 공모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PER 지표 적용비고
비교가치 주당 평가가액29,950원PER에 의한 기준가격 산출
주당 희망 공모가액20,000원 ~ 24,000원할인율 33.22% ~ 19.87%
확정공모가액-주)
주)확정공모가액은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상기 주당 평가가액은 대표주관회사의 주관적인 판단요소(유사회사 선정, 가치평가방법의 선정 및 적용방법, 유사회사의 기준주가 선정 등)들이 반영되어 있으며, 경기 변동의 위험, 동사의 영업 및 재무에 관한 위험, 동사가 속한 산업의 위험 등이 반영되지 않은 상대적 평가가액으로서, 향후 동사가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때의 미래가치를 반영한 적정주가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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