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가액의 산출방법 < 인수인의 의견 < 카카오게임즈 증권신고서
(1) 공모희망가액 산출방법의 개요
(가) 평가모형의 개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절대가치 평가법과 상대가치 평가법이 있습니다.
절대가치 평가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할인모형(DCF: Discounted Cash Flow Method)과 본질가치평가법이 있으며,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할인모형(DCF)은 미래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연도별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적정한 할인율(가중평균자본비용(WACC :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 기업의 자본조달원천별 가중치를 곱하여 산출한 자기자본비용과 타인자본비용의 합)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를 산정하는 평가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 5년 이상의 미래 현금흐름 및 적정 할인율을 추정하여야 하며, 비교회사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회사의 미래현금흐름 및 할인율을 추정하여야만 상호비교가 가능한 모형으로 이러한 미래 현금흐름 및 적정 할인율을 산정함에 있어 객관적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경우 평가 지표로써 유의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습니다.
본질가치평가법은 2002년 8월 "유가증권인수업무에 관한 규칙" 개정 이전에 공모주식의 평가를 위해 사용하던 규정상의 평가방법으로 최근 사업연도의 자산가치와 향후 2개년 추정실적을 기준으로 한 수익가치를 1과 1.5의 가중치를 두어 산출하는 절대가치 평가방법의 한 기법입니다. 그러나, 본질가치를 구성하는 자산가치는 역사적 가치로서 기업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과거 실적을 중요시 한다는 점에 있어 한계가 있으며, 또한 이를 보완하는 향후 2개년간 추정손익에 의해 산정되는 수익가치는 손익 추정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추정기간의 불충분성 및 자본환원율로 인한 기업 가치의 고평가 가능성 등은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상대가치 평가방법(PER 비교, EV/EBITDA 비교, PSR 비교, PBR 비교 등)은 주식시장에 분석대상기업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주요제품으로 하는 비교가능성이 높은 유사 기업들이 존재하고, 주식시장은 이런 기업들의 가치를 평균적으로 올바르고 적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분석대상기업과 비교기업을 비교·평가하는 방법으로써 그 평가방법이 간단하고 연관성을 갖기 때문에 유용한 기업가치 평가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기업의 선정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과 시장의 오류(기업가치의 저평가혹은 고평가)로 인한 기업가치 평가의 오류 발생가능성은 여전히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대가치 평가방법(PER 비교, EV/EBITDA 비교, PSR 비교, PBR 비교 등)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교대상 회사들이 우선적으로 일정한 재무적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또한 사업적, 기술적, 관련 시장의 성장성, 주력 제품군 등의 질적 측면에서 일정 부분 평가대상회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나) 비교평가 모형의 선정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와 삼성증권㈜는 ㈜카카오게임즈 주식의 주당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상기 평가방법 중 국내외 주식시장에 기상장된 유사회사를 대상으로 PER를 산정하여 가치평가에 활용하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비교가치 산정 시 PER 적용 사유] |
PER | PER(주가수익비율)는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E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비율로써 기업 수익력의 성장성, 위험 등의 측면이 총체적으로 반영되는 가장 일반적인 투자지표입니다. PER는 순이익 기준으로 비교가치를 산정하므로 수익성을 잘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의 수익력의 성장성, 위험 등을 반영하여 업종평균 대비 할증 또는 할인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사와 같이 배당의 재원이 되는 수익성(주당순이익)이 중요한 회사의 경우 가치평가의 적합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용하였습니다. |
[㈜카카오게임즈 비교가치 산정 시 EV/EBITDA, PSR, PBR 제외 사유] |
EV/EBITDA | EV/EBITDA는 기업가치(EV)와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EBITDA)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BITDA는 유형자산이나 기계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산업에 유용한 지표로써, 동사 가치를 나타내는 데에는 적정한 지표로 사용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가치산정시 제외하였습니다. |
PSR | PSR(주가매출액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SPS(주당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비교기업의 이익이 적자(-)일 경우 사용하는 보조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PSR이 적합한 투자지표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비교기업간에 매출액 대비 수익률이 유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기업마다 매출액 대비 수익율(ROS)은 상이하며, 단순히 매출액과 관련하여 주가 비교시에 수익성을 배제한 외형적 크기만을 비교하여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때문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
PBR | PBR(주가순자산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BPS(주당순자산)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엄격한 회계기준이 적용되고 자산건전성을 중요시하는 금융기관의 평가 등에 사용됩니다. 동사의 경우 금융기관이 아니며, 고정 투자자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으므로 PBR을 통한 가치평가는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가치 산정을 위한 방법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2) 유사회사의 선정
(가) 유사회사 선정 요약
발행회사인 ㈜카카오게임즈는 PC 및 모바일게임의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J58210)에 속해 있습니다. 해당 업종 내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이 존재하고 있으나, 동사의 업종, 주력사업, 개발, 유통 게임 제품 및 플랫폼에 기반한 동사의 사업적 특성 등 고려 시 동사의 비교기업으로 선정할 만한 상장기업의 수가 제한적이므로 모집단을 동사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 상장사까지로 확대하여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으며, 사업의 유사성 및 재무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종 유사기업을 선정하여 공모가액을 산정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유사회사들은 ㈜카카오게임즈와 일정 수준의 사업구조 및 전략, 특성,제품, 영업환경, 성장성 등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투자자들은 유사회사 현황, 참고 정보 등을 기반으로 투자의사 결정을 하는 경우 이와 같은 차이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회사 선정절차 및 결과] |
구분 | 선정기준 | 세부 검토기준 | 해당 기업 |
1차 | 업종 관련성 | ① App Annie 2020년 기준 글로벌 Top52 퍼블리셔 중 상장회사 | 36개사 |
2차 | 사업의 유사성 | ① 최근 사업연도 매출액 중 게임 관련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을 것 | 21개사 |
3차 | 재무적 유사성 | ① 최근 5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 10% 이상 시현하였을 것 | 9개사 |
4차 | 비재무적 유사성 | ① 모바일게임 사업과 PC게임 사업을 동시에 영위할 것 ② 게임 사업 중 주된 사업이 콘솔게임, 소셜카지노 게임이 아닐 것 | 4개사 |
(나) 유사회사 선정 요약
- 1) 1차 유사회사 선정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증권 평가를 위한 유사회사를 선정함에 있어 글로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분석 서비스인 App Annie 선정 2020년 기준 글로벌 Top 52 게임 퍼블리셔 중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를 선정하였습니다. 1차 해외 유사회사 선정 결과 Tencent Holdings 등 36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1차 유사회사 선정] |
번호 | 퍼블리셔 | 회사명 | 상장 여부 | 선정 여부 |
1 | Tencent | Tencent Holdings Ltd. | 상장 | 선정 |
2 | Netease | NetEase, Inc. Sponsored ADR | 상장 | 선정 |
3 | Activision Blizzard | Activision Blizzard, Inc | 상장 | 선정 |
4 | Supercell | Supercell Oy | 비상장 | 제외 |
5 | Bandai Namco | Bandai Namco Holdings Inc. | 상장 | 선정 |
6 | Netmarble | 넷마블㈜ | 상장 | 선정 |
7 | Playtrix | Playtrix LLC | 비상장 | 제외 |
8 | Sony | Sony Corporation | 상장 | 선정 |
9 | Playtika | Playtika Ltd. | 비상장 | 제외 |
10 | IAC | IAC/InteractiveCorp | 상장 | 선정 |
11 | Zynga | Zynga Inc. Class A | 상장 | 선정 |
12 | Line | Line Corp. | 상장 | 선정 |
13 | Square Enix | Square Enix Holdings Co., Ltd. | 상장 | 선정 |
14 | Aristocrat | Aristocrat Leisure Limited | 상장 | 선정 |
15 | Alphabet Inc. Class A | 상장 | 선정 | |
16 | Mixi | Mixi, Inc. | 상장 | 선정 |
17 | Ninantic | Ninantic, Inc. | 비상장 | 제외 |
18 | Baidu | Baidu, Inc. Sponsored ADR Class A | 상장 | 선정 |
19 | AT&T | AT&T Inc. | 상장 | 선정 |
20 | NCSoft | ㈜엔씨소프트 | 상장 | 선정 |
21 | Cyberagent | Cyberagent, Inc. | 상장 | 선정 |
22 | Funplus | Funplus Interactive USA, Inc. | 비상장 | 제외 |
23 | Konami | Konami Holdings CORP | 상장 | 선정 |
24 | Netflix | Netflix, Inc. | 상장 | 선정 |
25 | Gungho | 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 | 상장 | 선정 |
26 | Peak Games | Peak Oyun Yazilim Ve Pazarlama AS | 비상장 | 제외 |
27 | Lilith | Lilith Technology (Shanghai) Co. Ltd. | 비상장 | 제외 |
28 | IGG | IGG, Inc. | 상장 | 선정 |
29 | EA | Electronic Arts Inc. | 상장 | 선정 |
30 | 37 Games | GAMES | 비상장 | 제외 |
31 | Alibaba | Alibaba Group Holding Inc. Sponsored ADR | 상장 | 선정 |
32 | Disney | Walt Disney Company | 상장 | 선정 |
33 | Moon Active | Moon Active Ltd. | 비상장 | 제외 |
34 | NEXON | NEXON Co., Ltd. | 상장 | 선정 |
35 | Roblox | Roblox Corp. | 비상장 | 제외 |
36 | DeNA | DeNA Co., Ltd. | 상장 | 선정 |
37 | Sea | 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 | 상장 | 선정 |
38 | Microsoft | Microsoft Corporation | 상장 | 선정 |
39 | Gamevil | ㈜게임빌 | 상장 | 선정 |
40 | Epic Games | Epic Games, Inc. | 비상장 | 제외 |
41 | Scopely | Scopely, Inc. | 비상장 | 제외 |
42 | Scientific Games | Scientific Games Corporation | 상장 | 선정 |
43 | Zilong | Zilong Game Ltd. | 비상장 | 제외 |
44 | Liberty Media | Liberty Media Corporation Series A Liberty Formula One | 상장 | 선정 |
45 | GLU | GLU Mobile Inc. | 상장 | 선정 |
46 | Long Tech Network | Long Tech Network Ltd. | 비상장 | 제외 |
47 | Yotta Games | Yotta Games Ltd. | 비상장 | 제외 |
48 | Kakao | Kakao Corp. | 상장 | 선정 |
49 | MZ | Machine Zone, Inc. | 비상장 | 제외 |
50 | Nintendo | Nintendo Co., Ltd. | 상장 | 선정 |
51 | Magic Software Enterprises | Magic Software Enterprises Ltd. | 상장 | 선정 |
52 | Mail.RU | Mail.ru Group Ltd. Sponsored GDR | 상장 | 선정 |
주) | App Annie 2020년 기준 글로벌 Top 52 퍼블리셔 기준 |
- 2) 2차 유사회사 선정
1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36개사의 매출액 중 게임 관련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21개사를 2차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2차 유사회사 선정] |
번호 | 회사명 | 최근사업연도 매출 비중 | 선정 여부 | 제외 사유 |
1 | Tencent Holdings Ltd. | Online Game Revenue 30.40%, Social Network 22.60%, Fintech and Business Services 26.86%, Social and Other Advertising 14.02%, Media Advertising 4.10%, Others 2.01% | 선정 | - |
2 | NetEase, Inc. Sponsored ADR | Mobile Games 55.95%, PC Games 22.41%, Innovative businensses and others 19.44%, Youdao 2.20% | 선정 | - |
3 | Activision Blizzard, Inc | Mobile and Ancillary 33.95%, Console 29.59%, PC 26.48%, Other 8.09% | 선정 | - |
4 | Bandai Namco Holdings Inc. | Network Entertainment 44.60%, Toys and Hobby 33.96%, Real Entertainment 12.57%, Visual and Music Production 5.35%, IP Creation 2.22%, Other- Logistics, Leasing, Real Estate Agency 1.30% | 선정 | - |
5 | 넷마블㈜ | 모바일게임 92.94%, 임대수입 4.42%, 온라인게임 2.64% | 선정 | - |
6 | Sony Corporation | Electronics Products & Solutions 23.91%, Game & Network Services 23.30%, Financial Services15.78%, Motion Pictures Production 12.27%, Imaging & Sensing Solutions 11.96%, Music Production 10.18%, Other - Disk Manufacturing, etc. 2.61%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7 | IAC/InteractiveCorp | Match Group 43.12%, ANGI Homeservices 27.88%, Vimeo 4.12%, Dotdash 3.52%, Applications 10.92%, Emerging & Other 10.44%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8 | Zynga Inc. Class A | Online Game 79.24%, Advertising and Other 20.76% | 선정 | - |
9 | Line Corp. | Ads 54.88%, Communication & Contents & Others 31.59%, Strategic Business 13.53%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10 | Square Enix Holdings Co., Ltd. | Games for Smart Devices/PC browser 40.84%, HD Games 16.12%, MMO 15.39%, Amusement Arcades 17.21%, Publishing 7.44%, Merchandise from Intellectual Property 2.94% | 선정 | - |
11 | Aristocrat Leisure Limited | Digital 40.68%, Class III Outright Sales and Other 31.62%, Gaming Operations 27.70% | 선정 | - |
12 | Alphabet Inc. Class A | Google Search & Other 60.62%, YouTube Ads 9.36%, 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 12.31%, Google Other 10.51%, Google Cloud 5.51%, Other Bets 0.41%, Reconciling Items 0.28%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13 | Mixi, Inc. | Entertainment 95.58%, Life Style Sales 4.42% | 선정 | - |
14 | Baidu, Inc. Sponsored ADR Class A | Online Marketing Services 72.70%, Other Services 27.30%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15 | AT&T Inc. | Communications 77.02%, Warner Media 18.12%, Latin America 3.77%, Xandr 1.09%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16 | ㈜엔씨소프트 | 모바일게임 58.71%, 로열티 11.61%, 리니지 10.23%, 리니지II 5.50%, 블레이드앤소울 4.93%, 길드워 3.45%, 기타게임 2.86%, 아이온 2.70% | 선정 | - |
17 | Cyberagent, Inc. | Internet Advertising Agencies 54.72%, Game 33.47%, Media-related Business 6.56%, Other 3.85%, Investment Development Business (Venture Capital) 1.42%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18 | Konami Holdings CORP | Digital Entertainment Business 58.11%, Sports Business 22.32%, Gaming & System Business 10.81%, Amusement Business 8.76% | 선정 | - |
19 | Netflix, Inc. | Streaming 98.53%, DVD 1.47%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20 | 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 | Game Contents 100% | 선정 | - |
21 | IGG, Inc. | Online Game Service 100% | 선정 | - |
22 | Electronic Arts Inc. | Console 68.16%, PC & Others 18.71%, Mobile 13.13% | 선정 | - |
23 | Alibaba Group Holding Inc. Sponsored ADR | Core Commerce 85.56%, Cloud Computing 7.85%, Digital Media and Entertainment 5.29%, Innovation Initiatives and Others 1.30%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24 | Walt Disney Company | 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 36.66%, Media Networks 34.71%, Studio Entertainment 15.56%, 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 13.07%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25 | NEXON Co., Ltd. | PC Online Games & Mobile Games 74.72%, Mobile Game 24.37%, Other - Consulting, et. 0.91% | 선정 | - |
26 | DeNA Co., Ltd. | Game Business 69.04%, Sports Business 16.49%, New Business & Others 11.75%, Health Care Business 1.47%, Automotive Business 1.24% | 선정 | - |
27 | 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 | Digital Entertainment 57.39%, E- Commerce 42.15%, Digital Financial 0.47% | 선정 | - |
28 | Microsoft Corporation | More Personal Computing 36.3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32.71%, Intelligent Cloud 30.98%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29 | ㈜게임빌 | 모바일게임 100% | 선정 | - |
30 | Scientific Games Corporation | Gaming 51.41%, Lottery Systems 26.79%, Social 13.71%, Digital 8.09% | 선정 | - |
31 | Liberty Media Corporation Series A Liberty Formula One | Formula One 100%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32 | GLU Mobile Inc. | Prepackaged Software 100% | 선정 | - |
33 | Kakao Corp. | Contents 53.27%, Platform 46.73%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34 | Nintendo Co., Ltd. | Video Game Console 95.85%, Smart device 3.92%, Other-Cards 0.23% | 선정 | - |
35 | Magic Software Enterprises Ltd. | Consulting services 81.86%, Maintenance and technical support 9.52%, Software sales 8.62%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36 | Mail.ru Group Ltd. Sponsored GDR | Communication and Social 57.78%, Online Games 35.09%, New initiatives 7.13% | 제외 | 주력사업이 게임사업이 아님 |
출처: Bloomberg 및 각사 Annual Report |
- 3) 3차 유사회사 선정
2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21개사 중 최근 5개 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 10% 이상 시현하여 동사와 같이 성장세를 시현하고 최근 사업연도 영업이익과 지배주주순이익 흑자를 기록한 기업 총 7개사를 3차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3차 유사회사 선정] |
(단위: 백만원) |
번호 | 회사명 | 최근사업연도 영업이익 | 최근사업연도 배주주순이익 | 최근 5개 사업연도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 선정 여부 | 제외 사유 |
1 | Tencent Holdings Ltd. | 16,388,564 | 15,975,605 | 38.39% | 선정 | - |
2 | NetEase, Inc. Sponsored ADR | 2,361,974 | 3,636,075 | 26.96% | 선정 | - |
3 | Activision Blizzard, Inc | 2,094,875 | 1,805,389 | 8.61%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4 | Bandai Namco Holdings Inc. | 888,448 | 650,363 | 5.91%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5 | 넷마블㈜ | 202,652 | 155,983 | 19.37% | 선정 | - |
6 | Zynga Inc. Class A | -466,012 | 50,360 | 14.66% | 제외 | 최근 사업연도 적자 |
7 | Square Enix Holdings Co., Ltd. | 369,466 | 240,747 | 5.34%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8 | Aristocrat Leisure Limited | 994,933 | 594,798 | 29.11% | 선정 | - |
9 | Mixi, Inc. | 193,592 | 120,948 | -14.39%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0 | ㈜엔씨소프트 | 478,992 | 358,174 | 22.45% | 선정 | - |
11 | Konami Holdings CORP | 488,271 | 224,348 | 1.27%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2 | Gungho Online Entertainment, Inc. | 319,729 | 204,656 | -9.97%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3 | IGG, Inc. | 295,795 | 242,739 | 3.76%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4 | Electronic Arts Inc. | 1,782,566 | 3,650,416 | 5.94%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5 | NEXON Co., Ltd. | 1,177,658 | 1,304,493 | 6.91% | 제외 | 성장률 미충족 |
16 | DeNA Co., Ltd. | 29,098 | -554,509 | -4.13% | 제외 | 최근 사업연도 적자 |
17 | Sea Ltd. (Singapore) Sponsored ADR Class A | -1,070,539 | -1,757,100 | 65.19% | 제외 | 최근 사업연도 적자 |
18 | ㈜게임빌 | -17,053 | 13,568 | 10.21% | 제외 | 최근 사업연도 적자 |
19 | Scientific Games Corporation | 720,714 | -1,561,547 | 5.37% | 제외 | 최근 사업연도 적자 |
20 | GLU Mobile Inc. | 9,477 | 10,656 | 13.27% | 선정 | - |
21 | Nintendo Co., Ltd. | 352,370 | 258,641 | 26.91% | 선정 | - |
출처: Bloomberg 및 각사 Annual Report | |
주1) | 유사회사의 실적은 KEB하나은행이 공시하는 각 통화에 대한 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현재 매매기준율로 환산 |
주2) | 최근 5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은 2015년~2019년 연환산 실적 기준임 |
- 4) 4차 유사회사 선정
3차 유사회사로 선정된 회사 중 모바일게임 사업과 PC게임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게임 사업 중 주된 사업이 콘솔게임, 소셜카지노 게임이 아닌 회사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3차 유사회사 선정] |
번호 | 회사명 | 선정 여부 | 제외 사유 |
1 | Tencent Holdings Ltd. | 선정 | - |
2 | NetEase, Inc. Sponsored ADR | 선정 | - |
3 | 넷마블㈜ | 선정 | - |
4 | Aristocrat Leisure Limited | 제외 | 소셜카지노 게임 사업이 주된 사업 |
5 | ㈜엔씨소프트 | 선정 | - |
6 | GLU Mobile Inc. | 제외 | PC게임 사업 미영위 |
7 | Nintendo Co., Ltd. | 제외 | 콘솔게임 사업이 주된 사업 |
(다) 유사회사 선정 결과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는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증권 평가를 위한 비교가치 산정을 하기 위하여 사업의 유사성, 재무 성과 등의 선정기준을 일정 수준 이상 충족하는 Tencent Holdings Ltd., NetEase, Inc. Sponsored ADR,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4개사를 최종 유사회사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상기 선정된 유사회사가 동사와 사업의 연관성이 존재하고, 매출 구성 측면에서 비교 가능성이 일정 수준 존재하여도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특성상 적합한 유사회사 선정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 구조, 시장점유율, 인력 수준, 재무안정성, 소속 기업집단 내 지배구조 차이, 경영진, 경영 전략 등 주식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에 차이점이 존재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사의 공모희망가액은 선정된 유사회사의 기준주가를 특정 시점에서 적용하였기에,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회사의 주가 변동에 따라서 동사의 주당 평가가액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유사회사의 기준 주가가 향후 예상 경영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동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동사와 유사회사의 과거 경영실적을 활용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평가방법으로서의 완전성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라) 유사회사의 기준 주가
기준 주가는 시장의 일시적인 급변 등 단기변동성반영을 배제하기 위하여 2020년 07월 24일을 평가기준일로 하여 1) 평가기준일(최근일)의 종가, 2) 평가기준일로부터 소급하여 1주일(2020년 07월 20일 ~ 07월 24일) 간의 평균종가, 3) 1개월(2020년 06월 25일 ~ 07월 24일) 간의 평균종가 중 가장 작은 값을 기준주가로 산정하였습니다.
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기준 주가 산출] |
구분 | Tencent Holdings Ltd. | NetEase, Inc. Sponsored ADR | ㈜엔씨소프트 | 넷마블㈜ |
CNY | USD | KRW | KRW | |
2020-07-24 | 528.00 | 448.33 | 124,500 | 802,000 |
2020-07-23 | 557.00 | 455.42 | 125,500 | 811,000 |
2020-07-22 | 539.00 | 465.11 | 126,000 | 861,000 |
2020-07-21 | 564.00 | 471.86 | 129,000 | 859,000 |
2020-07-20 | 522.50 | 470.89 | 129,500 | 859,000 |
2020-07-17 | 521.00 | 457.27 | 126,500 | 880,000 |
2020-07-16 | 513.00 | 450.00 | 126,500 | 879,000 |
2020-07-15 | 543.00 | 472.21 | 124,000 | 928,000 |
2020-07-14 | 525.00 | 476.05 | 133,000 | 946,000 |
2020-07-13 | 541.00 | 476.99 | 135,000 | 965,000 |
2020-07-10 | 546.50 | 484.46 | 127,500 | 944,000 |
2020-07-09 | 563.00 | 483.26 | 125,500 | 947,000 |
2020-07-08 | 543.00 | 454.56 | 124,500 | 945,000 |
2020-07-07 | 516.00 | 444.29 | 123,000 | 962,000 |
2020-07-06 | 520.00 | 440.04 | 116,500 | 995,000 |
2020-07-03 | 524.50 | 430.91 | 106,500 | 944,000 |
2020-07-02 | 518.50 | - | 106,000 | 964,000 |
2020-07-01 | - | 427.74 | 97,100 | 893,000 |
2020-06-30 | 498.60 | 429.38 | 100,500 | 891,000 |
2020-06-29 | 486.00 | 432.64 | 95,200 | 890,000 |
2020-06-26 | 485.00 | 438.05 | 97,500 | 909,000 |
2020-06-25 | - | 436.06 | 97,400 | 912,000 |
최근일 종가(A) | 528.00 | 448.33 | 124,500 | 802,000 |
최근 1주일 종가 평균(B) | 542.10 | 462.32 | 126,900 | 838,400 |
최근 1개월 종가 평균(C) | 527.73 | 454.55 | 118,032 | 908,455 |
기준주가 = Min[A, B, C] | 527.73 | 448.33 | 118,032 | 802,000 |
적용 환율 | 171.21 | 1,201.19 | 1 | 1 |
기준주가(원화) | 81,777 | 538,530 | 118,032 | 802,000 |
주) | 상기 유사회사의 적용환율은 KEB하나은행이 공시하는 각 각 통화에 대한 평가기준일 (2020년 07월 24일) 현재 매매기준율 |
[적용 환율 내역] |
구분 | USD | CNY | HKD |
2020년 07월 24일 | 1,201.19원/USD | 171.21원/CNY | 154.96원/HKD |
(3) 공모희망가액의 산출
㈜카카오게임즈의 주당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상장기업 중에서 유사회사를 선정하여 이들 회사와 비교평가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평가방법은 PER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산출한 기업가치를 산술평균하였습니다
[PER 평가방법 적용 상대가치 산출 의의, 산출방법 및 한계점 |
① 의의 PER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E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수익성을 중시하는 대표적 지표입니다. PER은 대부분의 기업에 적용하여 계산이 간단하고 자료 수집이 용이하며 산업 및 기업 특성에 따른 위험, 성장율을 반영한 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② 산출 방법 PER를 적용한 비교가치는 2020년 1분기 실적은 연환산한 수치를 기준으로 비교대상회사의 PER을 산출하여, 동사의 2020년 반기말 실적을 연환산한 실적 실적을 적용한 가치로 산출하였습니다. ※ PER를 이용한 비교가치 = 유사회사 PER 배수 X 주당 순이익 -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와 삼성증권㈜는 비교가치 산정시 유사회사의 주식수는 상장주식수를 반영하였으며, 발행사의 발행주식수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에 신주모집주식수 및 1년 이내 행사 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의 수를 포함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 적용주식수: 유사회사 - 분석기준일 현재 상장주식수 발행회사 -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주식수 + 신주모집 주식수 + 1년 이내 행사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의 수 ※ 유사회사의 재무자료는 국내회사의 경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각사의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참조하였으며, 해외회사의 경우 각사의 Annual Report와 Bloomberg를 참조하였습니다. ③ 한계점 순손실 시현 기업의 경우 PER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교기업이 동일 업종, 사업을 영위하여도 각 회사의 고유한 사업 구조, 시장점유율, 인력 수준, 재무안정성, 경영진, 경영 전략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 기업을 비교 분석하는 데에도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PER 배수 결정 요인에는 주당순이익 이외에도 배당 성향 및 할인율, 기업 성장율 등이 있으므로 동일 업종에 속한다고 해도 순이익 규모, 현금창출 능력, 내부유보율, 자본금 규모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할 경우 비교에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비교 기업간의 적용회계기준 및 연결 대상 기준 차이점 등으로 비교 기업간 PER의 비교에 제약사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
(가) 적용 PER 배수 산출
금번 공모가액 산정을 위한 유사기업의 PER 배수는 2020년 1분기 실적을 연환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2020년 1분기 기준 PER 산정] |
구분 | Tencent Holdings Ltd. | NetEase, Inc. Sponsored ADR | 넷마블㈜ | ㈜엔씨소프트 | 비고 |
상장시장 | 홍콩증권거래소 | NASDAQ 시장 | 유가증권시장 | 유가증권시장 | - |
2020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 | 4,947,284 | 607,968 | 53,866 | 195,459 | - |
적용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 (주1) | 19,789,137 | 2,431,871 | 215,462 | 781,835 | A |
상장주식수(주) (주2) | 9,555,165,469 | 138,204,698 | 85,789,284 | 21,954,022 | B |
주당순이익 (원) | 2,071.04 | 17,596.15 | 2,511.53 | 35,612.40 | C=A÷B |
기준주가 (원) (주3) | 81,777 | 538,530 | 118,032 | 802,000 | D |
PER (배) | 39.49 | 30.60 | 47.00 | 22.52 | E=D÷C |
적용 PER (배) | 34.90 | - |
주1) | 2020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 연환산 |
주2) | 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기준 |
주3) | 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
[참고]
금번 공모가액 산정을 위한 유사기업의 PER 배수는 2020년 1분기 실적을 연환산하여 사용하였으나 참고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2019년 온기 기준 PER 배수 산정내역을 추가로 기재합니다.
[2019년 기준 PER 산정] |
구분 | Tencent Holdings Ltd. | NetEase, Inc. Sponsored ADR | 넷마블㈜ | ㈜엔씨소프트 | 비고 |
상장시장 | 홍콩증권거래소 | NASDAQ 시장 | 유가증권시장 | 유가증권시장 | - |
2019년 1분기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 | 4,658,624 | 407,842 | 39,364 | 74,189 | - |
2019년 온기 지배주주순이익(백만원) | 15,975,605 | 3,636,075 | 155,983 | 358,174 | A |
상장주식수(주) (주1) | 9,555,165,469 | 138,204,698 | 85,789,284 | 21,954,022 | B |
주당순이익 (원) | 1,671.93 | 26,309.35 | 1,818.21 | 16,314.74 | C=A÷B |
기준주가 (원) (주2) | 81,777 | 538,530 | 118,032 | 802,000 | D |
PER (배) | 48.91 | 20.47 | 64.92 | 49.16 | E=D÷C |
적용 PER (배) | 45.86 | - |
주1) | 평가기준일(2020년 07월 24일) 기준 |
주2) | 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
(나)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단위 : 백만원, 배, 주, 원) |
구분 | 내용 | 비고 |
적용순이익(백만원) | 65,020 | A |
적용 PER(배) | 34.90 | B |
평가 시가총액(백만원) | 2,269,299 | C = A X B |
적용주식수(주) | 75,768,395주 | D |
주당 평가가액(원) | 29,950원 | E = C / D |
주1) | 적용순이익 기준 = '연결포괄손익계산서>당기순이익의 귀속>지배기업의 소유주' 금액. 2020년 반기 누적 상기 금액을 연환산하여 적용하였습니다. |
주2) | 적용주식수 = 신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 57,204,731주에 신주모집주식수 16,000,000주와 1년 이내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인한 희석가능주식수 2,563,664주를 고려하여 계산된 주식수입니다 |
주3) | 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
(다) 희망 공모가액의 산정
상기 PER 상대가치 산출 결과를 적용한 ㈜카카오게임즈의 희망 공모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PER 지표 적용 | 비고 |
비교가치 주당 평가가액 | 29,950원 | PER에 의한 기준가격 산출 |
주당 희망 공모가액 | 20,000원 ~ 24,000원 | 할인율 33.22% ~ 19.87% |
확정공모가액 | - | 주) |
주) | 확정공모가액은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
그러나 상기 주당 평가가액은 대표주관회사의 주관적인 판단요소(유사회사 선정, 가치평가방법의 선정 및 적용방법, 유사회사의 기준주가 선정 등)들이 반영되어 있으며, 경기 변동의 위험, 동사의 영업 및 재무에 관한 위험, 동사가 속한 산업의 위험 등이 반영되지 않은 상대적 평가가액으로서, 향후 동사가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때의 미래가치를 반영한 적정주가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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