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글로벌 전체 시장

글로벌 시장 수요

  • 지속적인 상승세

글로벌 시장 규모/ 기업별 매출

  • 시장 규모 성장세(1617년 7.7%, 1718년 2%)

글로벌 시장 기업별 쉐어

  • 상위 4사의 쉐어변동이 미비
  • 브릿지스톤, 미쉘린, 굿이어, 컨티넨탈 상위 4사 독점구조

글로벌 주요 업체별 주가변동

  • 글로벌 타이어 기업들의 전반적인 주가 부진
  • 특히 한국 타이어 회사들의 주가 부진이 눈에 띔

고무가격 변동

  • 타이어의 주요 코스트인 고무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 코스트적인 면에서 안정적

타이어 국내시장

국내 타이어 시장 업체별 쉐어

  •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가파른 하락추세
  • 수입타이어의 가파른 상승추세
  • 국내 기업들의 쉐어 빠른폭으로 하락반만, 수입타이어의 쉐어 상승
  • 중국 제품이 보급형 타이어 시장을 잠식하고, 일본·유럽산 프리미엄 타이어 수요가 급증하는 등 양극화되는 양상
  • 저가형 중국제품들의 품질이 향상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정도의 품질을 내고 있음. 저가 제품에서 비중을 차지하던 제품군들이 중국산과 차별적 경쟁할 수 없는 수준이 되고 있어 해당 제품군 판매 감소

국내 타이어 시장 매출/ 생산량

  • 전체 수요의 지속적 하락추세
  • 전체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수입타이어의 시장진입으로 수익률 악화

국내 타이어 시장 국가별 수입

  • 타이어 해외 수입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 중국, 일본, 독일의 수입 증가 추세가 특히 눈에 띔

국내 외부 환경

  •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타이어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값싼 중국산 아니면 고급 타이어 수요 증가

플레이어 상황

한국타이어 매출

  • 80%이상의 매출이 해외
  • 신차용 타이어(OE, Original Equipment)에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한 원인이 크다. 신차 타이어 수요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현대·기아자동차가 플래그십 사양에서만 이뤄지던 수입 타이어 사용을 중형급으로 확대 적용하면서 각 사의 OE 매출 부분이 크게 줄었다.
  • 중국에서의 매출 약함

국내 업체의 성장전략

  • 업계에서는 보급형 라인업, 16인치 이하 제품에 특화된 국내 타이어 업체들의 제품 구성탓에 중국 제조사와의 가격경쟁, 유럽 브랜드와의 인지도 및 기술력 경쟁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이에 전기차 타이어, 17인치 이상의 고인치 타이어, 초고성능 타이어(UHP)하이엔드 시장에 집중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저가 제품 비중을 줄이고, 미국과 중국, 유럽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제품군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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