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미추론
문제해결 어프로치에 있어서,인수분해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어프로치
전략펌에서 페르미추론을 면접에서 보는 이유
미시(구조화), 가설사고(로지컬씽킹)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 구조화의 예
스타벅스 매출 = 객수 * 객단가
= (업소내의 자리수 * 시간당 가동율 * 시간당 회전율) * 객단가
시간당 가동율, 회전율, 객단가를 요일, 시간축으로 구조화
| 평일 | 주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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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시 | 30석*0.2*1*500엔 | 30석*0.3*2/3*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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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12시 | 30석*0.3*1*500엔 | 30석*0.5*2/3*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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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15시 | 30석*0.5*1*500엔 | 30석*0.7*2/3*600엔
--------------------------------------------------------------------------------
15-18시 | 30석*0.5*1*500엔 | 30석*0.9*2/3*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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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시-21시 | 30석*0.6*1*500엔 | 30석*0.9*2/3*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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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시-24시 | 30석*0.2*1*500엔 | 30석*0.3*2/3*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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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설사고의 예
주말에 가동율이 높고 회전율이 낮다는 가설의 근거는?
주말에는 시간이 많다 -> 카페를 더 많이 방문한다.
주말에는 시간이 많다 -> 카페에서 더 오래 앉아 있는다.
시간이 많으면 꼭 카페에 가는가? 다른 활동을 더 할 가능성은 없는가? 논리적 비약이 아닌가?
주말에는 시간이 많다 ->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 답답하다 -> 외출을 한다
-> 날씨가 더워서 야외 활동보다는 실내활동을 선호한다 + 돈이 쓰고 싶지 않다 -> 카페를 방문한다
페르미추론의 어프로치의 유형
페르미추론의 5스텝
1. 전체확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실제 업무상의 과제는 더욱 그렇다. 때문에 그 과제에서의 키워드를 명확히하고, 목표를 가능한한 수치화하는 전처리 작업이 필요하다.이러한 전처리 작업을 확실히 하지 않으면 이후 문제에 어프로치 함에 있어 문제가 발생한다.
1년간 일본에서 팔리는 볼빅량은?
Q : 볼빅은 어떤 볼빅을 말하는거지? 500미리 말하는거야 1000미리 말하는거야?
Q : 양이라는건 물통의 갯수를 말하는거야 아니면 ml를 말하는거야?
등 각 용어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문제해결의 방향이 정해지지 않는다.
2. 구조화
①사칙연산을 통한 구조화
사칙연산을 통한 구조화란 목적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종속변수들을 사칙계산으로 나누어 구조화 하는 것이다.
A.계산식의 방향설정
・미시일때는 공급측면에서, 거시일때는 수요측면에서
예를들어 맥도날드 한 점포의 일년 수익을 묻는 문제에선 비교적 미시적인 시장이므로 공급측면에서 어프로치하고 1년에 팔리는 도요타 자동차의 대스는 이라는 문제에선 비교적 거시적인 시장이므로 수요측면에서 어프로치한다. 실제 케이스 면접이나 실전에서는 여러가지 어프로치로 추론할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B. 사칙연산을 통한 구조화 : 비즈니스는 +-÷×를 통해 충분히 분해될 수 있다!
예1. 스타벅스의 하루 매출은?
매출 = 스타벅스 구매자수 * 1인당 평균 구매액
= [수요자 관점에서] (해당 스타벅스 점포의 주변의 유동인구 * 유동인구중 스타벅스 선택율) * 1인당 평균 구매액
= [공급자의 관점에서] (업소내의 자리수 * 시간당 가동율 * 시간당 회전율) * 1인당 평균 구매액
예2. 기업의 성장률은?
성장률 = a*경쟁상황변수 + b*고객매출변수 + c*시장외부변수 + d*대체시장영향력변수
사칙연산을 통한 구조화시 주의점
- 시장규모 예측의 가장 베이직은
volume X price
. volume은수요장 입장에서 분석하느냐, 공급자 입장에서 분석하느냐
에 따라 다른 식으로 표현할 수 있음에 주의하자.
일반적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전체시장 규모를 예측하는 문제가 케이스 면접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주제다. 전체 시장 규모의 수식은 마크로 경제이므로 수요자 입장에서 접근하면 용이하다.판매량 X 판매가격 = (전체국민 X 선택률 X 1인당 평균 구매갯수) X 판매가격
이다. 하지만, volume은 수요자 입장에서 분석하느냐, 공급자 입장에서 분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주로 마크로경제는 수요자 입장에서, 미크로경제는 공급자 입장에서)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실제 면접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길 바란다.
가령 영화관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와 어떤 1점포의 영화관의 1년간 수익을 예측하는 페르미 추론은 다음과 같다.
영화관 전체의 시장규모(마크로 경제이므로 수요자 입장에서 분석)
= 판매량(volume) X 판매가격(price)
= (전체국민 X 1년에 1번 이상 영화관을 가는 사람의 비율 X 1인당 1년간 평균 영화시청 횟수) X 1장당 평균 판매가격
-> 이때 1년에 1번 이상 영화관을 가는 사람 비율과 1인당 1년 평균 영화시청 횟수는 국민을 어떠한 segment로 나누냐에 따라 달라짐(나이대와 성별로 나눌것)
A영화관 1년 수익예측(미크로 경제이므로 공급자 입장에서 분석)
= A영화관 한달 수익 X 12
= (A영화관 일주일 수익 X 한달 평균 주(週)의 갯수) X 12
= (일주일판매량(volume) X 판매가격(price)) X 한달 평균 주(週)의 갯수) X 12
= (스크린 갯수 X 스크린당 1주일에 상영하는 평균 영화수 X (스크린당 좌석 갯수 X 좌석의 평균 만석률) ) X 판매가격 X 한달 평균 주(週)의 갯수) X 12
-> 좌석의 평균 만석률은 요일에 따른 segment로 달라짐
- 단위의 일치(절대값인지 상대값인지 주의)
한달간 볼빅 구매자수**(인수)** = 전체인구수 \* 한달간 1인당 물구매율 \* 물구매자중 볼빅 선택율
- 기간의 일치
**한달간** 볼빅 구매자수**(인수)**\= 전체인구수 \* **한달간** 1인당 물구매율 \* 물구매자중 볼빅 선택율
- 합의 관계인지 곱의 관계인지
일본인구 = 여성인구 + 남성인구
세븐일레븐에서 하루 밀크티 판매수 = 전체편의점 이용자수 * 밀크티 선택율
②축을 통한 구조화
축을 통한 구조화란 어프로치 설정에 의해 결정된 각 요소들을의미가 있는 축을 기준으로 나누는 작업이다.
이때,의미가 있는 축을 설정하는 기준이란 인수분해시 나누어진 요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축이다.
예를 들어, 사칙연산으로 구조화된 다음과 같은 식에서 부산에어의 1년 매출 = (seat수 * 혼잡율 * 일주일 중 운항횟수) * 52주 * 객단가
seat수, 혼잡율, 운항횟수, 객단가의 변수는 모든 운항에 대해 동일하지 않으며, 이는 시간축
국내/국제선 축
에 의해 유의미하게 다른 값을 가진다.
# 매출을 구성하는 주요 축의 종류
age sex time area sku channel EL E/N busi natl
축을 통한 구조화시 주의점
- 구조화가 끝난 뒤 구체적인 수치를 산정할 때,
그 수치가 타당한 가설
인지 인식한다부산에어의 1년 매출 = (seat수 * 혼잡율 * 일주일 중 운항횟수) * 52주 * 객단가
의 식으로 분해후, 혼잡율을 계산한다.
국내 | 250석 * 0.5 * 100회 * 10만원
국제 | 500석 * 0.6 * 30회 * 40만원
위에서는 모든 국내선 비행기의 혼잡율은 평균 50%다
라는 가설을 세웠는데, 가설의 근거는 무엇인지
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복수의 축을 통해 세부적으로 구조화
를 거쳐 가설의 가능성을 산정할 수 있도록 한다.(시간적 우선순위, 동시발생 조건, 외생변수의 통제의 관점에서 인과관계의 타당성 검증이 가능하다)
-
★자신의
감각치
를 통해서 가설을 세울시, 자신이 속한특수한 상황
에 유의한다
구조화가 끝난 뒤, 수치를 가정할 때 자신의 감각치를 통해 수치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가령, A씨는 20-40대가 한달에 랍스타를 네번 먹는다고 가정했다. 이는 '나는 일주일에 한번은 먹으니까 20-40대는 한달에 네번 먹겠네' 라는 근거에서 나왔다. 하지만,개인의 감각치
라는 것은 그 개인이 속한 특수한 상황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한 달에 랍스타를 네 번 먹는 것은 A씨가 갖고 있는 유복한 경제적 상황, 랍스타에 대한 개인적인 성향이 만들어낸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특수성을 고려해 좀 더 세부적으로 구조화
한 뒤 가설에 대한 근거를 세우는 것이 더 정확한 인과관계를 만들어 낸다. 20-40대를 경제도에 따라 상중하, 또 각각의 상중하를 랍스타를 좋아한다/안좋아한다 로 구조화 한 뒤 개인의 감각치를 적용하면 그나마 얼추 정확한 근거가 될 수 있다. -
복수의 축
을 통해 구조화를 세밀하게 할 수록 가설의 논리적 비약이 줄어든다.(보스턴 면접에서 느낀 점)
例1:부산에어의 매출은?
항공사의 1년 매출 = 객수 * 객단가
=[공급자 관점에서] (각노선의 자릿수 * 혼잡율 * 일주일 중 운항횟수) * 52주 * 객단가
국내/국제선이라는 구조화의 축은 노선 seat수, 혼잡율, 운항횟수, 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축이 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어느 정도 타당성이 보인다.
국내 | 250석 * 0.5 * 100회 * 10만원
국제 | 500석 * 0.6 * 30회 * 40만원
다음과 같은 반론을 예상할 수 있다.
- 모든 국내선은 혼잡율이 50%인가? 모든 국제선은 혼잡율이 60%인가? 이는 가설의 가능성은 몇% 인가?
혼잡율과 요금은 시간축에 따라 재구조화될 수 있다.
국제 국내
평일 | 6-12시 | 500석 * 0.3 * 2회 * 29만원 250석 * 0.5 * 15회 * 9만원
| 12시-18시 | 500석 * 0.6 * 10회* 32만원 250석 * 0.7 * 20회 * 10만원
| 18시-24시 | 500석 * 0.6 * 3회 * 30만원 250석 * 0.7 * 15회 * 11만원
주말 | 6-12시 | 500석 * 0.9 * 2회 * 36만원 250석 * 0.8 * 15회 * 15만원
| 12시-18시 | 500석 * 0.6 * 10회* 31만원 250석 * 0.6 * 20회 * 13만원
| 18시-24시 | 500석 * 0.3 * 3회 * 29만원 250석 * 0.4 * 15회 * 7만원
위와 같은 세부적인 구조화를 통해, 가설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③MESE프레임워크를 통한 구조화
위에서 언급한대로 비즈니스 사이드는 구조화가 축의 설정에 따라 달라지므로 축설정이 중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대상에 대한 배경지식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 어떤 의미있는 축을 선정할지 자체가 굉장히 까다롭다는 것이다. 이를 돕기 위한 것이 프레임워크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미있는 축을 그때그때 대입해 사용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는 이미 MESE화 되어 있으므로 문제의 구조화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ppt자료를 만들때 레퍼런스가 있고 없고의 차이를 크게 경험해봤을 것이다. 레퍼런스는 요건에 따라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고에 큰 도움이 된다. 축의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레퍼런스와 같다. 혹은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알 것이다. 프레임워크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보장된 로직을 사용함으로써 나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다.
긍정적/부정적
내부/외부
온/오프
개인/환경
물리적/정신적
의식적/무의식적
공급/수요
사람/물건/돈/정보
연령/성별
사회인/학생
시각/청각/미각/촉각/후각
개인/법인
신규/기존
프로덕트/서비스
가상/실제
사적/공적
질/양
4p(product, price,place,promotion)
AIDMA
3C
④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구조화
매출은 객수*단가 = 인구*선택률*1인당구매개수*단가
와 같이 구조화 될 수 있다. 웹어플리케이션은 레이어 라는 축으로 구조화하면 DB, 서버, 클라이언트
로 구조화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승진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구조화할 수 있을까?
좀 막막하다. 승진이라는 개념은 한 시점에 발생하는 STOCK개념
이 아니라 시간적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FLOW개념
이다보니 이를 STOCK 요소로 분해하려는 시도에서 머리가 말을 듣지 않는 것이다.
승진은 FLOW이기 때문에, 그 요소를 분해함에 있어서도 시간적 흐름에 따라 분해하면 된다. 이를 고객 여정 분석(customer journey analysis)
라고 한다. 즉, 고객 여정 분석에 따르면 승진이라는 flow는 퍼포먼스 - 인사평가 - 인사권한자 승인 - 인사적용의 흐름으로 구성된다.
다른예로는, 엘리베이터의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보조금 제도의 리스크 시이레를 구조화하면 과 같은 flow의 과제를 분석할 시 프로세스 분석
은 유효하게 사용된다.
시간적 FLOW와 STOCK의 구분이 어렵다면, 구조화의 대상이 동사이면 FLOW, 명사이면 STOCK이라고 생각보기.
* 고객의 웹사이트 여정분석
①브라우저를 켠다
②할일을 한다
③광고에 노출된다
④광고를 클릭한다
⑤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⑥사이트를 둘러본다
⑦마음에 드는 것을 발견한다
⑧타사와 가격을 비교한다
⑨구매를 결정한다
⑩쇼핑카트에 담는다
⑪결제한다
⑫구매완료
⑬배송을 기다린다
⑭배송완료
* 해외 공장에서 생산한 소화기의 시이레 여정분석
①배에 실는다
②배로 나른다
③항구에 도착한다
④검사한다
⑤배에서 짐을 내린다
⑥차나 기차에 짐을 실는다
⑦창고까지 운송한다
⑧창고에 도착한다
⑨운송수단에서 창고로 짐을 옮긴다
⑩재고를 체크한다
* 고객의 엘리베이터 이용의 여정분석
①엘리베이터가 어딨는지 찾는다
②엘리베이터 앞까지 간다
③엘리베이터를 기다린다
④사람들이 타고내릴 때까지 기다린다
⑤엘리베이터에 탄다
⑥목적지 층을 누른다
⑦기다린다(중간중간에 사람들이 들락날락한다)
⑧내린다
⑨목적지까지 간다
알아두면 편리한 기초 수 지식
인구/세대/법인 관련
-
일본 인구 : 1억2천만
-
도쿄 인구/ 수도권 인구 : 1500만/2300만
-
일본 도시 인구/시골인구 : 6천만/6천만
-
일본 세대간 인구 비율(つぼピラミッド) : 2:3:3:2 ➡ 1억2천만을 2:3:3:2하면 2400만:3600만:3600만:2400만
-
일본 가구수 비율 : 1인가구 30%, 2인가구 25%, 3인가구 20%, 4인가구 15%, 그외 10%
-
일본 평균 세대당 인원수 : 3명 ➡1억2천만/3 = 4000만 세대
-
일본 기업 대/중/소 기업수 : 1만개/55만개/325만개(0.3%, 15%, 그외)
면적 관련
- 일본 면적 :38만 km2
- 이중 1/4평지, 3/4 산지
- 산지중 2/3 사람 사는 땅, 1/3사람 안사는 땅
매출, 코스트 관련(검증으로 많이 사용됨)
페르미 추론 후 검증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비교될 만한 업계를 제시하는 것도 좋고, 업계의 리딩 컴패니의 매출을 기억해두었다가 그에 3~4배 정도로 추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폴라가 매출2300억이니까 화장품 시장 약 1.5조)
보통 한 업계 전체의 규모는 두자리兆円, 업계 중 세부 업계의 규모는 한자리兆円
예를 들어 식품업계 전체는 29조엔, 빵업계 1조엔, 편의점도시락업계 1조엔, 맥주업계 3조엔
업계별
- 화장품 업계 : 2.3조
- 과자업계 : 1.3조
- 은행업계 : 27조
- 항공업계 : 3.6조
- 철도업계 : 16조
- 영화업계 : 7000억
- 어페럴업계 : 6조
- 패스트푸드 : 1.1조(맥도날드 2700억)
- 호텔업계 : 1.4조
- 백화점 : 5.4조
- 맥주업계 : 3조
- 빵업계 : 1조
- 완구 : 5.7조(wii 닌텐도 같은거까지)
- 피트니스업계 : 4000억
- 석유업계 : 22조
- 전력업계 : 21조
- 화학업계 : 32조
- 신문업계 : 1.5조
- 자동차업계 : 70조
- 백화점업계 : 5.4조
- 가전업계 : 50조
- 스포츠업계 : 1.1조
- 홈센터 : 2.8조
- 게임업계 : 5.5조
회사별
- 시셰이도 : 1조
- pola 売上 : 2300억
- 好きや売上 : 6000억
- 三菱UFJFG銀行 : 6.7조
- 三井住友FG銀行 : 5.7조
- ANA:2조(쉐어 약 50퍼)
- JAL : 1.5조(쉐어 약 30퍼 초)
- みずほFG銀行 : 4조
- 산토리 : 3조억
- 아사이그룹 : 2조억
- 기린그룹 : 2조억
- 맥도날드 : 2700억
- 도토루카페 : 800억
- JXTGホールディングス(석유회사) : 10조
- 요시노야 : 2000억
- 東京電力HD : 6조
- 関西電力 : 3조
- 読売グループ本社 : 5800억
- 日本経済新聞社 : 3500억
- トヨタ自動車 : 30조
- 日産自動車 : 11.5조
- 三越伊勢丹HD : 1.1조
- 高島屋 : 9000억
- ソニー : 8.6조
- パナソニック : 8조
- アシックス 아식스 : 4000억
- 미즈노 : 1700억
- 三菱ケミカルHD : 4조
- 住友化学 : 2.3조
- 소니게임즈 : 2.2조
- 닌텐도 : 1.2조
그외
- 도쿄 평방미터당 임대료 : 2~3만
- 好きや : 영업이익률 2~3퍼센트
- 제조업 이익률 : 4~5퍼센트
- joyfit 이익률 : 20퍼센트
- 도쿄 역수 : 720개 (인구대비 * 가중치를 통해 타지역 역수계산 가능)
- 도쿄 면적 : 가로 80 * 세로40 * 3/4(가장 왼쪽 산지제외) = 2400 (실제 2100)
- 15분당 하나의 역이 있다고 가정하면, 성인의 걸음속도 4km 이므로 1 * 1 * 3.14 이고 이를 2400에서 나누면 약 750개
페르미추론 포인트 몇 가지
- 내구재의 경우
신규
기존
, 기존일 시내용년수
- 매출은 맨 처음
사업별
로 구분 ex)ANA의 매출 = 항공사업매출+호텔사업매출+렌트카사업매출 - 헬스장, 통신사와 같은 업종은
이탈률
이 주요 변수 개인
법인
- 매출 계산시
객수
처럼 인수가 기준인지,옷벌수
처럼 제품의 갯수가 기준인지 ex)크리닝샵 매출, 트랙터 회사 매출
고객수
|
대상이 되는 총인구 * 대상의 서비스 선택율 ・도쿄역에서 편의점 이용자수 = 도쿄역 유동인구 * 편의점 선택률 ・일본 방문 관광객수 = 여행가능한 총 해외 인구수 * 일본 선택률 |
특정 기간 간 고객수
|
대상이 되는 총인구 * 대상의 서비스 선택율 * 기간내재선택률 ・1년간 도쿄역에서 편의점 이용자수=도쿄역 유동인구 * 편의점 선택률 * 1일당 편의점 재사용률(여기선 1을 가정) * 365일 ・1년간 일본 방문 관광객수=여행가능한 총 해외 인구수 * 일본 선택률 * 1년간 일본 재방문율
|
특정 기간 간 우리아게(매출) *순수입=매출-비용 이기때문에 매출은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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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수)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 (대상이 되는 총인구 * 대상의 서비스 선택율)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1년간 도쿄역 편의점의 우리아게 = (도쿄역 유동인구 * 편의점 선택률) * 고객1인당 평균 매출 ・맥도날드 우리아게 = (고객수)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고객수=eatIn+takeOut+delivery : 이를 평일/주말, 아침/낮/밤 6개의 시간순으로 더 세분화하여 (takeOut평일 아침+takeOut평일 낮+takeOut평일 저녁+takeOut주말 아침+takeOut주말 낮+takeOut주말 저녁)+
|
도쿄역에서 편의점 이용자수 |
도쿄역 하루 유동인구 * 편의점 선택률 |
일본 방문 관광객수(마크로매상추정) |
여행가능한 총 해외 인구수 * 일본 선택률 |
일본에 있는 솜인형 갯수(소유어프로치) |
일본 인구 * 솜인형 보유율 * 솜인형 보유인 중 1인당 인형 개수 ➡나이축과 남녀 축으로 인구를 나누어 모델화 (일본전체인구, 츠보 인구피라미드 이용) |
일본에 있는 피어싱의 갯수(소유어프로치) |
일본 인구 * 피어싱 보유율 * 피어싱 보유인 중 1인당 피어싱 개수 ➡나이축과 남녀 축으로 인구를 나누어 모델화 (일본전체인구, 츠보 인구피라미드 이용) |
일본에 있는 자동차의 갯수(소유어프로치) |
세대수 * 자동차 보유율 * 고양이 보유자중 1인당 보유중인 자동차 대수 ➡세대주 나이와 시골/도시부를 축으로 인구를 나누어 모델화 (세대수=일본전체인구/평균세대수, 츠보 인구피라미드 이용) |
일본에 있는 고양이의 마릿수(소유어프로치) |
일본 세대수* 고양이 보유율 * 고양이 보유자중 1인당 보유중인 고양이 마릿수 ➡세대수별 비율과 시골/도시부를 축으로 인구를 나누어 모델화 (세대수=일본전체인구/평균세대수, 츠보 인구피라미드 이용) |
일본에 있는 쓰레기통 갯수(존재어프로치) |
세대 소유 쓰레기통 + 법인소유 쓰레기통(학교 |
일본에 있는 우체통의 갯수(존재어프로치) |
일본 전체 면적 / 우체통 하나당 적용범위 -이중 1/4평지, 3/4 산지 -산지중 2/3 사람 사는 땅, 1/3사람 안사는 땅 ➡우체통 하나당 적용범위는 성인 남성이 걷는 속도 4km에서 몇분만에 우체통 하나가 나오느냐로 계산, 예를 들어 30분 걸어서 한개가 나온다고 하면 4km * 1/2시간 = 2km이므로 반경 2km 당 한개씩 있다는 계산. 따라서, 2km*2km*3.14 = 12.56km2 당 1개가 존재 |
일본에 있는 편의점의 갯수 (존재어프로치) |
일본 전체 면적 / 편의점 하나당 적용범위 -이중 1/4평지, 3/4 산지 -산지중 2/3 사람 사는 땅, 1/3사람 안사는 땅 -평지를 다시 1/3씩 대 중 소 도시로 나누고, 산지 중 사람 사는 땅을 1/3씩 대 중 소 도시로 나눔
|
일본에 있는 스타벅스의 갯수(존재어프로치) |
우체통이나 편의점처럼 면적베이스로 고루 분포하는 것은 면적베이스로 계산하면 되지만, 스타벅스, 백화점과 같은 점포는 단순히 면적베이스로 계산하는 것보다 駅갯수 베이스로 계산하면 용이하다.
도시의 역수 * 역당 스타벅스 개수 + 도시가 아닌 곳의 역수 * 역당 스타벅스 개수 ➡도시의 역수는 도쿄/도쿄이의의 도시를 축으로 나누어 모델화 = (도쿄의 역수 * 1/2) + (도쿄이외의 역수 * 1/3) + (도시가 아닌 곳의 역수 * 1/5) ➡도쿄의 인구 1500만, 도쿄의 역수 ➡도쿄 면적 : 가로 80 * 세로40 * 3/4(가장 왼쪽 산지제외) = 2400 (실제 2100) ➡15분당 하나의 역이 있다고 가정하면, 성인의 걸음속도 4km 이므로 1 * 1 * 3.14 이고 이를 2400에서 나누면 약 750개 ➡2.5개 역당 1개의 스타벅스가 있다고 가정하면 약 300개의 스타벅스가 도쿄에 존재 ※우체통의 갯수, 편의점 갯수, 스타벅스의 갯수 등 장소의 갯수를 구할 때 인구에 편중되어 펴져있는 경우라면 단순 면적을 통해서 구하면 왜곡이 많이 발생하므로 도쿄인구를 기준으로 관계식을 세우면 편리하다. |
소방서의 갯수 |
日本全体大きさ*消防署一個当たり面積 |
카라오케 우리아게(미크로매상어프로치) |
손님수 * 손님 1인당 사용액 = (손님수 = 카라오케 방수 * 가동율 * 회전율 * 1방당 손님수) * 손님 1인당 사용액 ➡ 평일/주말과 시간대를 축으로 나누어 모델화 |
1년간 츄잉껌 판매액(마크로매상추정) | 전체인구 * 껌 구매율 * 한달동안 소비하는 껌의 개수(10장들이 1개) * 껌 1개당 가격 * 12(개월) |
A영화관 1달 수익예측 | (스크린당 자리수 * 혼잡율) * 하루 스크린당 상영수 * 스크린수 *365일 * 객단가 |
도쿄역 유동인구수 | ((한차량 정원수 * 混雑率 * 한 전차의 전체차량 수) * 시간당열차대수 * 운용시간 * 선개수 * 환승률) |
회사의 갯수 ★ |
생산가능인구 / 회사당 평균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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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면적 |
일본 영토를 직사각형이라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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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커피 우리아게 |
全人口*1週間当たりコーヒ選択率*コンビニコーヒ選択率*1週間当たり消費本数*1本当たり値段 |
택시 우리아게 |
営業時間*稼働率*回転率*時間別平均価格 |
유튜브 우리아게 |
送信された広告数*単価 |
칼로리 축척량 |
肥満=カロリーIn-カロリーOut |
고층건물 건축비용 |
設計などは全部終わり、建設の段階を仮定 工事費=土地+(1階当たり工事費*階数)*高層による加重値 =土地+((人件費+原材料費+機械レンタル費)*階数)*高層による加重値 |
도쿄 오피스 수요 |
東京会社数*オフィス所有率*1会社当たり所有数 =(東京生産可能人口/会社当たり平均人数)*オフィス所有率*1会社当たり所有数 |
치요다구의 택시수 ★ |
택시수요 / 1대당 택시공급 |
일본 편의점 갯수 |
도쿄편의점 갯수 + 도쿄외 도시 + 그외 |
부동산 갯수 |
부동산 수요 / 부동산 1개당 공급 |
도쿄 인구 |
도쿄 23구 인구 + 23구외 인구 |
山手線のつり革の数(ADL) |
야마노테선 손잡이수 = 열차의 갯수 * 열차당 손잡이 갯수 |
도시의 구성요소★ |
1. 시민 |
일본에 있는 크리닝점의 갯수는 |
클리닝점의 갯수 = 전체수요 / 1점포당 공급 |
스키장 매출은? ★ | 스키장 매출 = 티켓 + 장비 렌탈비 1. 티켓 = 고객수 * 고객단가 ①고객수 = 전체 스키장 면적 / 1인당 면적 전체 스키장 면적은 2킬로 짜리 슬로프가 2개 있는 중형 스키장이라고 했을 때, 세로 2000m * 가로 * 50m = 100000m2 <1인당 면적>은 주말 평일에 따라 다르므로 주말|10m*10m 당 1명이= 100m2/1인 평일|평일은 주말의 4배정도 널널 = 400m2/1인 <고객수> 주말 | 100000m2/100m2 = 1000명 평일 | 100000m2/400m2 = 250명 일주일 총 고객수 = 250명*5일 + 1000명*2일 = 3250명 대략 스키장은 4개월 정도 영업하므로 16주를 곱하면 4개월(한 시즌)당 총고객수 = 3250명 * 16주 = 52000명 ②고객단가 1인당 5000엔 티켓 = 고객수 * 고객단가 = 52000명 * 5000엔 = 260百万 2. 장비 렌탈비 = 장비렌탈고객수 * 1인당 가격 ①장비렌탈고객수= 총고객수 * 장비렌탈 선택률 52000명 * 0.7 = 36400명 ②1인당가격 1인당 5000엔 장비 렌탈비 = 장비렌탈고객수 * 1인당 가격 = 36400명*5000엔 = 182百万 스키장 매출 = 티켓 + 장비 렌탈비 = 260百万 + 182百万 = 442百万 = 4.42億円 |
일본에 있는 결혼식장 수는? | 결혼식장 수 = 전체수요 / 1개당 공급가능 건수 1. 전체수요 = (타겟인구 * 미혼일 확률 * 연애중일 확률 * 성혼률 * 결혼식장 예매율)/2 초혼, 이성끼리의 결혼만 존재, 결혼 적령기인 20-40세를 전제 커플이므로 2로 나눔 20-30세 | (15百万 * 0.7 * 0.6 * 0.1 * 0.7)/2 30-40세 | (15百万 * 0.3 * 0.4 * 0.3 * 0.7)/2 전체수요 = 약41.25万커플 2. 1개당 공급가능 건수 = 영업시간 * 가동률 * 회전률 * 웨식홀수 가동률과 회전률은 요일에 따라 상이하므로 평일 | 9시간 * 0.2 * 1/3 * 1 * 5일 주말 | 9시간 * 0.9 * 1/3 * 1 * 2일 1주일당 약 7건의 결혼식 따라서 7건 * 52주 = 약 360건 3. 결혼식장 수 = 전체수요 / 1개당 공급가능 건수 = 약41.25万万커플/360건 =약1140곳(실제약2800곳) |
미끄럼틀 수는? | 미끄럼틀 수 = 학교에 있는 미끄럼틀수 + 공원에 있는 미끄럼틀 수 1. 학교에 있는 미끄럼틀 수 = 전체 학교수 * 미끄럼틀 소지율 * 1학교당 미끄럼틀 갯수 ①전체학교수 = 전체학생수 / 학교 1개당 평균 학생수 전체 학생수 = 1세당 평균 인구 150만 * 16년(초중고대) = 2400만명 학교 1개당 평균 학생수 = 600명(초) + 300명(중) + 300명(고) + 400명(대) / 4 = 400명 따라서, 학교수 약 6만개 ②미끄럼틀 소지율 0.7 학교에 있는 미끄럼틀 수 = 전체 학교수 * 미끄럼틀 소지율* 1학교당 미끄럼틀 갯수 = 6만개 * 0.7 * 1 = 4.2만개 2. 공원에 있는 미끄럼틀 수 = 도쿄 + 도쿄외 도시 + 그외 ①도쿄에 있는 미끄럼틀 수 = 도쿄 전체 공원수 * 미끄럼틀 소지율 * 1공원당 미끄럼틀 갯수 1구당 공원이 100개의 공원을 가지고 있다고하면, 도쿄는 23구+30시 약 53개의 구와 시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5300개의 공원 도쿄에 있는 미끄럼틀 수 = 도쿄 전체 공원수 * 미끄럼틀 소지율 * 1공원당 미끄럼틀 갯수 = 5300개 * 0.6 * 1 = 3200개 ②도쿄외 도시 = 도쿄의 미끄럼틀 수 * 인구비 * 가중치 1500만의 인구를 가진 도쿄에서 5300개의 미끄럼틀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외의 도시인 4500만의 인구에서는 3200개*3 = 9600개 ③그외 1500만의 인구를 가진 도쿄에서 5300개의 미끄럼틀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외의 도시인 6000만의 인구에서는 3200개*4 = 12800개 공원에 있는 미끄럼틀 수 = 도쿄 + 도쿄외 도시 + 그외 = 3200개 + 9600개 + 12800개 = 25600개 미끄럼틀 수 = 학교에 있는 미끄럼틀수 + 공원에 있는 미끄럼틀 수 = 25600개 + 42000개 = 67600개 |
집주변의 홈센터 매출 추정(주차장으로 손님수 추정) | 치바현의 홈센터 매출 추정 = (영업시간 * 시간당 주차장가동률 * 회전률) * 주차공간수 * 고객단가 주차장 200개 있다고 했을 때, 주말과 평일 가동률이 상이하므로 평일 | 12시간 * 0.1 * 1 * 200개 * 10000엔 주말 | 12시간 * 0.7 * 1 * 200개 * 10000엔 평일 | 240만엔 * 5일 주말 | 1680만엔 * 2일 ------------------------- 일주일간 매출 = 45百万 일년간 매출 = 2250百万 = 2.25億円 |
스포츠짐의 매출 추정(기구로 손님수 추정) | 스포츠짐의 매출 = 회원수 * 회원당단가 1. 회원수(공급측면에서) = 영업시간 * 기구당 가동률 * 회전률 기구가 보통 15개 있다고 했을 때, 시간별로 평일/주말별로 가동률이 상이하므로 평일 6-9시 | 3시간 * 0.3 * 2 * 15개 9-12시 | 3시간 * 0.3 * 2 * 15개 12-15시| 3시간 * 0.3 * 2 * 15개 15-18시| 3시간 * 0.3 * 2 * 15개 18-21시| 3시간 * 0.6 * 2 * 15개 21-24시| 3시간 * 0.6 * 2 * 15개 24-3시 | 3-6시 | 3시간 * 0.1 * 2 * 15개 ------------------------------------ 225명 * 5일 = 1125명 주말 6-9시 | 3시간 * 0.3 * 2 * 15개 9-12시 | 3시간 * 0.3 * 2 * 15개 12-15시| 3시간 * 0.5 * 2 * 15개 15-18시| 3시간 * 0.5 * 2 * 15개 18-21시| 3시간 * 0.6 * 2 * 15개 21-24시| 3시간 * 0.6 * 2 * 15개 24-3시 | 3-6시 | 3시간 * 0.3 * 2 * 15개 ------------------------------------ 225명 * 2일 = 450명 일주일간 총 다녀간 인원 = 1575명 이중 중복해서 온 회원이 존재하므로, 각 세그먼트의 회원수를 중복해서 온 횟수로 나누어주면 1주일에 1번온 회원수 : 1575*0.2/1 = 약315명 1주일에 2번온 회원수 : 1575*0.25/2 = 약196명 1주일에 3번온 회원수 : 1575*0.25/3 = 약130명 1주일에 4번온 회원수 : 1575*0.15/4 = 약60명 1주일에 5번온 회원수 : 1575*0.05/5 = 약16명 1주일에 6번온 회원수 : 1575*0.05/6 = 약13명 1주일에 7번온 회원수 : 1575*0.05/7 = 약11명 ---------------------------------------- 일주일 간 회원수 : 740명(실제 조이핏 : 전체 우리아게 / 점포수 / 12개월 / 10000엔 한 결과 약 470정도 나옴. 도쿄는 사람많으니까 1.5~2배정도 찍을지도..) |
일본내 팀즈 사용자수(IQVIA) | 1日Teams使用人口=Teamsユーザー人数*ログリン率 =事務職労働者数*Teams使用率*ログリン率 1.事務職労働者数=全体労働者数*事務職比率 -全体労働者数=生産可能人口*労働比率 -20-60代までの人数を6000万にする -約10%は実際労働しないと仮定 全体労働者数は6000万*0.9=5400万 -事務職比率:0.6 -事務職労働者数=5400万*0.6=3240万 2.Teams使用率:中小大別有意味に違うので 事務職労働者数の内、9割が中小企業、1割が大企業であると仮定すると 中小企業| 3240万人*0.9*0.1=約324万人 大企業 | 3240万人*0.1*0.6=約194万人 3.ログリン率:休暇とかの理由でログインしない比率が1割だとすると (324万人+194万人)*0.9 = 約466万人 下はApprochが間違ってるらしい。。。 1日Teams使用人口=Teamsユーザー人数*Teams使用率 =Teams契約会社数*1社あたり人数*Teams使用率 ①Teams契約会社数 全体事務職会社数*契約比率 -全体事務職会社数 =全体会社数*事務系会社比率 =(実際労働人口/会社1当たり人数)*事務系会社比率 -実際労働人口:20~60代まで20年単位で30百万であるとすると、6000万 -その中で実際労働しない比率を1割だとすると、実際労働人口は5400万 -会社1当たり人数:10人ある会社が9割、100人ある会社が1割だとすると加重平均で10*0.9 +100*0.1 = 約20名 -全体会社数=実際労働人口/会社1当たり人数= 5400万/20名=270万社 -全体事務職会社数=全体会社数*事務系会社比率 =270万*0.6=約160万社 契約比率は会社の規模によるので162万の会社を中小/大企業で軸を分けると 中小企業144万*0.2 : 28.8万社 大企業16万*0.6:9.6万社(➡大企業の0.6もチームズ契約?) ② Teams契約会社数*会社当たり人数*Teams使用率 Teams使用の中小企業人数:28.8万*10名=108万 Teams使用の大企業人数:9.6万*100名=360万 ➡468万 Teams使用率は0.8(仕事してないひと除いた比率) 468万*0.8 = 374.4万 |
일본 내 티비의 갯수 | 티비의 갯수 = 개인소유 + 법인소유 1. 개인소유: 세대별소유 2. 법인소유 ①회사소유 ②학교소유 ③정부기관소유 도쿄 정부기관 구시별 100개 |
도쿄내 도료표지판 갯수 |
*정의 |
디즈니랜드의 매출 | *정의 도쿄디즈니 랜드의 1년 매출 *계산 디즈니랜드 매출 = 티켓매출 + 음식매출 + 굿즈매출 1. 티켓매출 = 객수 * 티켓가격 ①객수 = 지하철로 온 수 + 자차로 온수 + 버스로 온수 (1) 지하철로 온 객수 = 지하철 정원*혼잡률*차량갯수*시간당 전차수*영업시간*라인수 혼잡률은 평일, 주말 시간별로 다르므로 평일 주말 6시-12시 | 100명*0.4*8량*6대*6시간 | 100명*0.6*8량*6대*6시간 ➡11520명 ➡17280명 12시-18시 | 100명*0.6*8량*6대*6시간 | 100명*1*8량*6대*6시간 ➡17280명 ➡28800명 18시-24시 | 100명*0.3*8량*6대*6시간 | 100명*0.5*8량*6대*6시간 ➡8640명 ➡14400명 ----------------------------------------------------------------------------------- 합계 : (37440명 * 5일 + 60480명 * 2일)*50주 = (308000명)*50주 = 15,400,000명 (2) 자차로 온 객수 = (주차장 영업시간 * 가동률 * 회전률) * 주차장갯수 * 차 한개당 평균 승객수 *검색해보니 주차장 18000개있음 가동률은 평일과 주말별로 다르므로 평일 주말 9시-15시 | 6시간*0.2*1/8*18000대*3명 | 6시간*0.6*1/8*18000대*3명 ➡9600명 ➡24300명 15시-21시 | 6시간*0.3*1/8*18000대*3명 | 6시간*0.8*1/8*18000대*3명 ➡12150명 ➡32400명 ----------------------------------------------------------------------------------- 합계 : (21250명 * 5일 + 56700명 * 2일)*50주 = (218650명)*50주 = 약11,000,000명 (3)버스로 온 객수 = 버스대수 * 버스당 승객수 버스대수= 영업시간 / 버스 간격 영업시간 12시간 / 1/6(10분에 1대) = 72대 버스당 승객수= 정원 * 혼잡률 혼잡률은 평일과 주말별로 다르므로 평일 | 100명 * 0.4 * 72대 *5일= 14400명 주말 | 100명 * 0.8 * 72대 *2일= 11520명 ------------------------------------------------------------------------------------ 합계 : (2880명 * 5일 + 5760명 * 2일) * 50주 = 25920명 * 50주 = 1,500,000명 객수 = 지하철로 온 수 + 자차로 온수 + 버스로 온수 = 15,400,000명 + 11,000,000명 + 1,500,000명 = 28,000,000명 (실제 거의 유사https://graph-stock.com/graph/tdl-and-tds-annual-attendance-2019/) 티켓매출 = 객수 * 티켓가격 = 28,000,000명 * 6500엔 = 1820억엔 2. 음식매출= 객수 * 단가 = 방문자수 * 선택률 * 1인당 횟수 * 단가 28,000,000명 * 0.7 * 1.5 * 2000엔 = 약 600억엔 3 굿즈매출 = 객수 * 단가 = 방문자수 * 선택률 * 1인당 횟수 * 단가 28,000,000명 * 0.7 * 1 * 4000엔 = 약 800억엔 디즈니랜드 매출 = 티켓매출 + 음식매출 + 굿즈매출 = 1820억엔 + 600억엔 + 800억엔 = 3220억엔 *검증 |
전국에 있는 TV의 갯수, TV 연간 판매량 | #정의 TV갯수란 사이즈와는 상관없음 #설계/실장 전국에 있는 TV갯수 = 개인 + 법인 1. 개인TV갯수 = 세대수 * 소유율 * 소유대수 1인가구 | 1000만 * 0.3 * 1 2인가구 | 1000만 * 0.5 * 1 3인가구 | 1000만 * 0.6 * 1 4인가구↑| 1000만 * 0.9 * 1.2 ===================== 1000만(0.3+0.5+0.6+1.08) = 1000만(2.48) = 約2500만대 2. 법인TV갯수 = 학교 + 회사 + 정부시설 ①학교의 TV갯수 = 학교수 * 학교당 TV갯수 - 학교수 = 전체학생수 / 학교당 학생수 - 전체학생수 16*150만 = 2400만 - 학교당 평균 학생수 = 약 400명 - 학교수 = 전체학생수 / 학교당 학생수 = 6만개 - 학교당 TV갯수 = 학교당 20대 - 학교의 TV갯수 = 학교수 * 학교당 TV갯수 = 6만개 * 20대 = 120만대 ②회사의 TV갯수 = 회사수 * 회사당 TV갯수 - 회사수 = 전체노동인구 / 회사당 인수 - 전체노동인구 = 생산가능인구 * 0.9 = 6000만 * 0.9 = 5400만 - 회사당 인수 = 10*0.9 + 100*0.1 = 약20명 - 회사수 = 전체노동인구 / 회사당 인수 = 270만개 - 회사당 TV갯수 - 중소기업 : 회사당 2대 - 대기업 : 회사당 20대 - 회사의 TV갯수 - 중소기업 243만개 * 2대 = 283만대 - 대기업 27만개 * 20대 = 540만대 - 합 = 823만대 ③정부시설 TV갯수 = 정부시설 갯수 * 정부시설당 TV갯수 - 정부시설 갯수 = 도쿄 정부시설 갯수 + 도쿄외 도시 정부시설갯수 + 그외 - 도쿄 정부시설 갯수 = 구역수 * 구역당 100개 = (23구 + 30개시) * 100개 = 5300개 - 정부시설 갯수 = 도쿄 정부시설 갯수 + 도쿄외 도시 정부시설갯수 + 그외 = 5300개 + 5300개*3*0.9 + 5300개*4*0.8 = 5300개 +14310개 + 16960개 = 약 27000개 - 정부시설 TV갯수 = 정부시설 갯수 * 정부시설당 TV갯수 - 중소 : 27000개 * 0.8 * 20대 = 42만대 - 대 : 27000개 * 0.2 * 100대 = 54만대 - 합 =96만대 TV총 갯수 : 2500만대 + 120만대 + 823만대 + 96만대 = 3,539만대 TV연간 판매량 = TV의 내용기간이 7년 정도라고하면 3539/7 = 505만대 #검증 - 2019년 상반기 TV출하량 205만대 이므로1년 410만대 - 1대당 평균 10만엔이라고 하면, 41000000만엔 = 4100억엔 - 카메라 시장이 약 2.6조 |
日本にあるトイレ数 | #정의 #설계/실장 일본의 화장실수 = 개인화장실 + 법인 화장실 1. 개인화장실 2. 법인화장실 = 학교 + 회사 + 정부기관 + 공원 #검증 |
1年出国者数 | #정의 - 출국자는 일본인으로 한함 #설계/실장 1년간 출국자 수 = 총인구 * 출국률 * 1인당 출국 횟수 0-20 |30百万 | 0.05| 1 20-40 |30百万 | 0.2 | 1.5 40-60 |30百万 | 0.2 | 1.5 60-80 |30百万 | 0.05| 1 ===================== 21百万 #검증 공급측면에서 검증? - 나리타 국제선수 하루 600대(https://www.naa.jp/jp/airport/pdf/unyou/y_20200326.pdf) - 하네다 국제선수 하루 50대 - 전국 국제공항수 25개 - 대형비행기 : 10열 * 50행 = 500석 중형비행기 : 6열 * 40행 = 240석 소형비행기 : 6열 * 20행 = 120석 (https://www.ana.co.jp/ja/jp/domestic/departure/inflight/seatmap/detail/73p.html) |
1年韓国への出国者数 | #정의 #설계/실장 1. 수요측면 = 총출국자수 * 한국선택률 * 한국선택횟수 2. 공급측면 = 하루 한국발 비행기수 * 비행기당 시트수 * 가동률 * 일본인 비율 * 365일 #검증 - 총 출국자수가 약 2000만이니까 이중에서 약 15%~20%면 대충 맞겠다 - 327万1700人(https://www.travelvoice.jp/20200409-145724#:~:text=%E5%90%84%E5%9B%BD%E3%81%AE%E7%B5%B1%E8%A8%88%E6%A9%9F%E9%96%A2%E3%81%AB%E3%82%88%E3%82%8B,%E3%81%AE107%E4%B8%878800%E4%BA%BA%E3%80%82) |
日本にある洗濯機数 | #정의 #설계/실장 세탁기수 = 개인 + 법인(코인란드리) 1. 개인 세탁기수 = 세대수 * 소유율 * 소유대수 2. 법인(코인런드리) = 도쿄코인란드리 + 도쿄외 도시 + 그외 #검증 |
日本にある大学の数は | #정의 -大学数というのは4年制大学+専門学校なのか?:Yes #설계/실장 大学数=4年大学数+専門大学数 1.4年大学数=4年大学人数÷1か所当たり人数 ①4年大学人数=ターゲット人数*4年大学進学率 -ターゲット人数=150万*4年=600万 -4年大学進学率=0.6(4년제 진학률이 꽤 높다) -4年大学人数=ターゲット人数*大学進学率*4年大学進学率 =600万*0.6=360万 ②1か所当たり人数=1年当たり1000人*4年 大学数=4年大学数+専門大学数=360万÷4000人=900か所 2.専門学校=専門学校人数÷1か所当たり人数 ①専門学校人数=ターゲット人数*進学率*専門学校人数進学率 -ターゲット人数=150万*4年=600万 -専門学校進学率=0.2 -専門学校人数=ターゲット人数*大学進学率*4年大学進学率 =600万*0.2=120万 ②1か所当たり人数=1年当たり200人*2年 大学数=4年大学数+専門大学数=120万÷400人=3000か所 #검증 |
日本経済新聞の購読枚数 | #정의 - 구독수이므로 편의점과 같은 곳에서 일발적으로 팔리는 것은 치지 않는다. #설계/실장 니케이 구독자매수 = 개인구독매수 + 법인구독매수 1. 개인구독매수 = 세대수 * 구독률 * 구독매수 2. 법인구독매수 = 회사 + 학교 + 정부기관 ①회사 구독매수 = 회사수 * 구독률 * 구독매수 ②학교 구독매수 = 학교수 * 구독률 * 구독매수 ③정부 기관 구독매수 = 정부기관수 * 구독률 * 구독매수 #검증 |
日本にいる弁護士の人数は | #定義 -なし #設計・実装 - 弁護士数=弁護士需要÷1人当たり供給 1.弁護士重要=個人需要+法人需要 ①個人需要=人口*年間利用率*年間利用数 0-20 |30百万| 0| 0 20-40 |30百万| 0.01| 1 40-60|30百万| 0.02| 1 60-80|30百万| 0.01| 1 ==================== 合計120万 ②法人需要=会社需要 会社需要=会社数*月間利用率(裁判を行う可能性)*月間利用数*12月 - 会社数=労働人口÷1社あたり人数=5400万÷20名=270万 - 中小企業需要=243万*0.05*1=12万 - 大企業需要=27万*0.3*1=8万 - (20万)*12月=240万 弁護士重要=個人需要+法人需要=120万+240万=360万 2.1人当たり供給 1人当たり1っカ月5件*12カ月=約60件 弁護士数=弁護士需要÷1人当たり供給=6万 #検証 - 実際裁判数は350万件 - 弁護士数は4万 |
年間ケニアへ行く日本人の人数は | #定義 -直行でも経由でもケニアに行く飛行機の乗る日本人の数 #設計・実装 ケニアに行く日本人の数 =Seat数*混雑率*日本人の比率*1日ケニア行き便数*365日 -Seat数=10列*50行=500人 -混雑率=0.6 -日本人の比率=0.1 -1日ケニア行き便数=1台 -Seat数*混雑率*日本人の比率*1日ケニア行き便数*365日 =500Seats * 0.7 * 0.1 * 1 * 365 = 12775人 #検証 -混雑率と日本人の比率正しいのか? |
池袋駅前コンビニの売上は | # 定義 - 池袋駅前コンビニ # 設計 売上=客数*客単価 = 営業時間*時間当たり稼働率*時間当たり回転率*利用カウンタ数*客単価 稼働率・利用カウンタ数は時間により影響があるので、時間でセグメント化 3時間単位で分ける 6-9 | 3時間*0.6*60回*3個*700円 ------------------------------------------------------------------------------ 9-12 | 3時間*0.3*60回*2個*500円 ------------------------------------------------------------------------------ 12-15 | 3時間*0.7*60回*3個*700円 ------------------------------------------------------------------------------ 15-18 | 3時間*0.5*60回*2個*500円 ------------------------------------------------------------------------------ 18-21 | 3時間*0.7*60回*3個*700円 ------------------------------------------------------------------------------ 21-24 | 3時間*0.4*60回*2個*500円 ------------------------------------------------------------------------------ 24-3 | 3時間*0.2*60回*1個*500円 ------------------------------------------------------------------------------ 3-6 | 3時間*0.1*60回*1個*500円 ------------------------------------------------------------------------------ 約100万円 # 検証 1.スタバの一日売上が約60万円ぐらいなので、回転率や営業時間を考えると大体合っている気がする 2.そのほか「売上*コスト率=コスト ➡コスト/コスト率=売上」 - 小売りの利益率が5~10%間なので、コスト率は90~95% - コストは人件費・賃貸とかで計算し、逆算で売上推定 |
ANAの売上は? | #定義 - ANAの航空事業による売上に限る #設計・実装 - ANA売上=客数*単価 =(全体人口*飛行機利用率*利用回数*ANA選択率)*単価 1. 客数 = 全体人口*飛行機利用率*利用回数*ANA選択率 飛行機利用率は国内外・歳別に違うのでセグメント化すると 国内 国外 0-20 | 30百万*0.1*1.5*0.5 | 30百万*0.05*1*0.5 20-40 | 30百万*0.2*2*0.5 | 30百万*0.2*1.5*0.5 40-60 | 30百万*0.2*2*0.5 | 30百万*0.2*1.5*0.5 60-80 | 30百万*0.1*1.5*0.5 | 30百万*0.05*1*0.5 ----------------------------------------------------------- 合計 17百万 | 11百万 2. 単価 国内国外、距離による違うと思うので ①国内客単価 : 距離別単価と割合を加重平均すると 近距離 : 2万*0.6 長距離 : 3万*0.4 ------------------ 2.4万 ①国外客単価 : 距離別単価と割合を加重平均すると 近距離 : 5万*0.6 長距離 : 10万*0.4 ------------------ 7万 売上=17百万*2.4万+11百万*7万=4080億*7700億=11780億 #検証 - JALがマーケットシェア35%ぐらいで1.5兆円なので、少ない ‐ 利用率と利用回数の値が少なかった |
식기세척기 시장규모 | #定義 - 일본의 1년 식기세척기 시장규모 계산 - 가정용 식기세척기만 고려 #設計・実装 1년 식기세척기 구매량 = 기존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 신규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①기존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 기존 식기세척기 보유대수 / 내용년수 * 변경율 - 기존 식기 세척기 보유대수 = 전체세대 * 식기세척기 보유율 * 보유대수 - 가설 : 식기세척기 보유율은 세대수/ 경제계층에 따라 유의미하게 다르다. 경제도하 경제도중 경제도상 1인세대 | 3百万*0.01*1 | 5百万*0.03*1 | 2百万*0.02*1 2인세대 | 3百万*0.01*1 | 5百万*0.05*1 | 2百万*0.07*1 3인세대 | 3百万*0.01*1 | 5百万*0.07*1 | 2百万*0.09*1 4인이상세대| 3百万*0.01*1 | 5百万*0.1*1 | 2百万*0.2*1 기존 식기 세척기 보유대수: 153万台 - 기존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 기존 식기세척기 보유대수 / 내용년수 * 변경율 = 153万台/5년 * 0.9 = 27만대 ②신규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 전체세대 * 식기세척기 비보유율 * 식기세척기 구매율 * 구매대수 경제도하 경제도중 경제도상 1인세대 | 3百万*0.99*0.01*1|5百万*0.97*0.03*1 | 2百万*0.98*0.02*1 2인세대 |3百万*0.99*0.01*1 |5百万*0.95*0.07*1 | 2百万*0.93*0.07*1 3인세대 |3百万*0.99*0.01*1 |5百万*0.93*0.07*1 | 2百万*0.91*0.09*1 4인이상세대|3百万*0.99*0.01*1 |5百万*0.9*0.1*1 | 2百万*0.8*0.2*1 신규그룹의 식기세척기 구매량: 193만대 1년 식기세척기 구매량 = 27만대 + 193만대 = 220만대 #検証 - |
일본에 있는 음식점의 갯수는 | #定義 - #設計・実装 - #検証 - |
통신사의 매출은? | #定義 - 통신사의 사업은 통신업만 있는 걸로 간주한다. #設計・実装 - 통신매출 = 사용용량 * 용량당 단가 = 객수*1인당 사용용량 * 용량단가 = 기존회원수(1-이탈율)*1인당 사용용량 * 용량단가 = (전체인구*핸드폰사용률*통신사선택률)(1-이탈율)*1인당 사용용량*용량단가 -> 통신사, 헬스장과 같은 경우는 이탈율이 매출 추정에 중요한 변수가 된다. #検証 - |
농업용 트랙터의 수요는? | #定義 - #設計・実装 - 농업용트랙터 판매수요 = 기존 + 신규 1.기존 = (농가수 * 농가당 트랙터 보유 대수)/내용년수 * 대당단가 = ((전체인구*농업인구율/1농가당 평균인수)*트랙터사용율*농가당 트랙터 보유대수))/내용년수)*대당단가 2.신규 = (전체인구*농업인구율/1농가당 평균인수)*트랙터비사용율*트랙터구매율*트랙터보유대수*대당단가 #検証 - |
#定義 - #設計・実装 - #検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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