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유통업계란, 오프라인 유통업계
를 의미. 마트와 백화점이 이에 해당
설계
먼저 시장 전체에 대한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 시장규모, 시장쉐어, 시장성장률, 시장이익률에 대한 자료 필요
- 시장 전체의 규모와 성장률이 감소한다면 그 원인은
PEST
대체시장
에서 찾을 수 있음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시장 분석이 목표이기 때문에, 시장내의 세부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는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
각 회사에 대하여, 매출과 코스트를 분석
- 매출 분석은 age, sex, time, area, sku, channel, EL(Economy Level), business type, existing/new의 축으로 분석. 각 축에 따른 매출 구성 자료 필요
- 코스트 분석은 고정비, 변동비 그리고 그 세부항목에 따른 자료필요
플레이어의 매출, 이익 감소 원인은 두 가지로 생각될 수 있음
- 시장 전체의 원인에 따른 영향
- 플레이어 개별적 원인에 따른 영향
해결책 분석
- 세그먼트 분석 : age, sex, time, area, sku, channel, EL(Economy Level), business type, existing/new의 축으로 분석
- 전략 분석(CLMMT)
시장 전체에 대한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시장 듀델리언스
자료1-1 : 백화점 시장 점유율, 쉐어
- 백화점 시장 자체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 롯데쇼핑의 점유율 하락, 신세계가 롯데 쇼핑의 하락분 만큼 상승
자료1-2 : 대형마트 매출액, 성장률 및 점포수
매출액은 답보상태이거나 하락세이다.
매출의 성장률은 감소중인데 반해, 점포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점포수를 증가시키는 만큼 매출의 증가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
점포수를 늘려 매출을 증가시키겠다는 잘못된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점포수는 코스트로 생각할 수 있고, 이익률은 성장률보다 나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전체 평가
백화점 시장은 시장규모가 유지되는 상태이다.
대형마트 시장은 시장 규모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시장 전체의 규모,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의 기업들의 성적도 나쁠 것으로 예상된다.
원인 분석
- 시장 전체의 규모가 감소하는데는 두 가지의 큰 원인이 존재한다. 하나는
PEST외부요인
, 둘째는대체시장
이다.
원인1. PEST(Policy, Economy, Social, Technology)
자료1-3 : 합계출산율 추이(Social)
기본적으로 1인가구나 2인가구는 마트를 선호하지 않음
마트에서의 경험이 1인, 2인가구에게는 별 의미가 없음
1인, 2인가구는 차가 존재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약한 모빌리티성)
자료1-4 : 혼인 건수 추이(Social)
원인2. 대체시장 : 온라인 쇼핑몰
자료1-5 : 아마존의 매출 추이
페이시스 JC 시어스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감소추세. 반면 아마존은 대폭 상승추세
시장을 오프라인 시장이 아닌 전체 유통시장으로 봤을때, 이를 양분하고 있는 것은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인데, 온라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오프라인 시장을 갉아먹고 있음.
자료1-6 : 시어스(미국의 대표적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기업가치 그래프
자료1-7 :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
미국 보다 훨씬 높은 성장률로 성장중
이는 한국의 특수성에 따르는데, 온라인 쇼핑이 가능한 충분한 인프라와 좁은 면적에 따른 물리적 유통업이 원활하고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음.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
자료2-1 : 롯데 마트 매출액
매출추이(전년대비) : +12% -0.3% +3.6% +1.3% -40% -0.5%
2017년 매출 전년대비 약 40%감소
2017년 매출의 대폭감소 이후 매출이 감소된채로 유지되고 있다.
자료2-2 : 롯데 마트 영업이익
영업이익추이(전년대비) : +1% -20% -28% +6% -11% -25%
영업이익률 : 5.8% 5.2% 4.2% 3% 3.1% 4.4% 3.3%
2017년 매출이 -40%인 것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것을 보면 의도적으로 구조조정(점포폐업처리)을 감행한 것으로 보인다.
매출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도 감소추세다.
자료2-3 : 롯데그룹 지배구조
- 롯데쇼핑은 롯데그룹의 실질적인 캐쉬카우다.
자료2-4 : 이마트 실적 및 수익성 현황
매출은 증가하는데 영업이익률은 감소한다
코스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코스트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2-5 : 기사
시장 내 각 플레이어의 원인분석
- 오프라인 유통시장 각 플레이어의 성적 악화 원인은 개별적 원인보다 시장전체적인 악화원인에 따름.
해결책 분석
세그먼트화를 위해 시장 매출을 SKU에 따라 분석
자료3-1 : 기사(신석식품 구매비율에 관한)
자료3-2 : SKU별 온라인 매출
공산품의 비중은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신선품의 비율은 매우 낮음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차별성은 신선식품에 있다고 볼 수 있음
자료3-3 : 기사(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 업체를 인수)
자료3-4 : 식품 시장의 낮은 온라인 전환률
해결책 입안
-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에게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전략입안
- Channel :
offline
└──직영점
└──테이크아웃
└──테이크인
└──드라이브스루
└──**싸이렌오더**
└──가맹점
online
└──데리버리
싸이렌 오더 채널 실시 : 위의 채널 형식중 싸이렌 오더가 마트와는 가장 적합함
기존의 경영 노하우, 유통채널, 서플라이채널 보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온라인 채널로의 확장
- 새벽 배송/시간 지정배송을 통한 신선제품의 차별성 강화
자료3-5 : Walmart가 시행중인 온라인 주문후 오프라인으로 받는 싸이렌 오더식 채널
자료3-6 : 싱글채널/멀티채널/옴니채널
자료3-7 : 기사(롯데의 온라인 채널 확장 전략)
자료3-8 : 기사(이마트의 온라인 채널 확장 전략)
자료3-8 : 기사(아마존의 당일 식품 배송 스타트업 인수)
자료3-9 : 기사(새벽 배송으로 차별화한 마켓컬리의 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