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유통업계란,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의미. 마트와 백화점이 이에 해당

설계

  1. 먼저 시장 전체에 대한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 시장규모, 시장쉐어, 시장성장률, 시장이익률에 대한 자료 필요
    • 시장 전체의 규모와 성장률이 감소한다면 그 원인은
      1. PEST
      2. 대체시장 에서 찾을 수 있음
  2.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시장 분석이 목표이기 때문에, 시장내의 세부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는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

    • 각 회사에 대하여, 매출과 코스트를 분석

      • 매출 분석은 age, sex, time, area, sku, channel, EL(Economy Level), business type, existing/new의 축으로 분석. 각 축에 따른 매출 구성 자료 필요
      • 코스트 분석은 고정비, 변동비 그리고 그 세부항목에 따른 자료필요
    • 플레이어의 매출, 이익 감소 원인은 두 가지로 생각될 수 있음

      1. 시장 전체의 원인에 따른 영향
      2. 플레이어 개별적 원인에 따른 영향
  3. 해결책 분석

    • 세그먼트 분석 : age, sex, time, area, sku, channel, EL(Economy Level), business type, existing/new의 축으로 분석
    • 전략 분석(CLMMT)

시장 전체에 대한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시장 듀델리언스

자료1-1 : 백화점 시장 점유율, 쉐어

  • 백화점 시장 자체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 롯데쇼핑의 점유율 하락, 신세계가 롯데 쇼핑의 하락분 만큼 상승

자료1-2 : 대형마트 매출액, 성장률 및 점포수

  • 매출액은 답보상태이거나 하락세이다.

  • 매출의 성장률은 감소중인데 반해, 점포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 점포수를 증가시키는 만큼 매출의 증가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

  • 점포수를 늘려 매출을 증가시키겠다는 잘못된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 점포수는 코스트로 생각할 수 있고, 이익률은 성장률보다 나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전체 평가

  • 백화점 시장은 시장규모가 유지되는 상태이다.

  • 대형마트 시장은 시장 규모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 시장 전체의 규모,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의 기업들의 성적도 나쁠 것으로 예상된다.

원인 분석

  • 시장 전체의 규모가 감소하는데는 두 가지의 큰 원인이 존재한다. 하나는 PEST외부요인, 둘째는 대체시장이다.

원인1. PEST(Policy, Economy, Social, Technology)

자료1-3 : 합계출산율 추이(Social)

  • 기본적으로 1인가구나 2인가구는 마트를 선호하지 않음

  • 마트에서의 경험이 1인, 2인가구에게는 별 의미가 없음

  • 1인, 2인가구는 차가 존재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약한 모빌리티성)

자료1-4 : 혼인 건수 추이(Social)

원인2. 대체시장 : 온라인 쇼핑몰

자료1-5 : 아마존의 매출 추이

  • 페이시스 JC 시어스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감소추세. 반면 아마존은 대폭 상승추세

  • 시장을 오프라인 시장이 아닌 전체 유통시장으로 봤을때, 이를 양분하고 있는 것은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인데, 온라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오프라인 시장을 갉아먹고 있음.

자료1-6 : 시어스(미국의 대표적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기업가치 그래프

자료1-7 :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

  • 미국 보다 훨씬 높은 성장률로 성장중

  • 이는 한국의 특수성에 따르는데, 온라인 쇼핑이 가능한 충분한 인프라와 좁은 면적에 따른 물리적 유통업이 원활하고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음.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를 통한 원인분석

시장내 각 플레이어의 듀델리언스

자료2-1 : 롯데 마트 매출액

  • 매출추이(전년대비) : +12% -0.3% +3.6% +1.3% -40% -0.5%

  • 2017년 매출 전년대비 약 40%감소

  • 2017년 매출의 대폭감소 이후 매출이 감소된채로 유지되고 있다.

자료2-2 : 롯데 마트 영업이익

  • 영업이익추이(전년대비) : +1% -20% -28% +6% -11% -25%

  • 영업이익률 : 5.8% 5.2% 4.2% 3% 3.1% 4.4% 3.3%

  • 2017년 매출이 -40%인 것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것을 보면 의도적으로 구조조정(점포폐업처리)을 감행한 것으로 보인다.

  • 매출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도 감소추세다.

자료2-3 : 롯데그룹 지배구조

  • 롯데쇼핑은 롯데그룹의 실질적인 캐쉬카우다.

자료2-4 : 이마트 실적 및 수익성 현황

  • 매출은 증가하는데 영업이익률은 감소한다

  • 코스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코스트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2-5 : 기사

시장 내 각 플레이어의 원인분석

  • 오프라인 유통시장 각 플레이어의 성적 악화 원인은 개별적 원인보다 시장전체적인 악화원인에 따름.

해결책 분석

세그먼트화를 위해 시장 매출을 SKU에 따라 분석

자료3-1 : 기사(신석식품 구매비율에 관한)

자료3-2 : SKU별 온라인 매출

  • 공산품의 비중은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신선품의 비율은 매우 낮음

  •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차별성은 신선식품에 있다고 볼 수 있음

자료3-3 : 기사(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 업체를 인수)

자료3-4 : 식품 시장의 낮은 온라인 전환률

해결책 입안

  •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에게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전략입안
  • Channel :
offline
└──직영점
           └──테이크아웃
└──테이크인
└──드라이브스루
└──**싸이렌오더**
└──가맹점
online
└──데리버리
  • 싸이렌 오더 채널 실시 : 위의 채널 형식중 싸이렌 오더가 마트와는 가장 적합함

  • 기존의 경영 노하우, 유통채널, 서플라이채널 보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온라인 채널로의 확장

    • 새벽 배송/시간 지정배송을 통한 신선제품의 차별성 강화

자료3-5 : Walmart가 시행중인 온라인 주문후 오프라인으로 받는 싸이렌 오더식 채널

자료3-6 : 싱글채널/멀티채널/옴니채널

자료3-7 : 기사(롯데의 온라인 채널 확장 전략)

자료3-8 : 기사(이마트의 온라인 채널 확장 전략)

자료3-8 : 기사(아마존의 당일 식품 배송 스타트업 인수)

자료3-9 : 기사(새벽 배송으로 차별화한 마켓컬리의 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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