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증가 및 감소에 따른 수요 그래프의 좌우 이동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 가운데 하나라도 변하면 수요나 공급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럼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 곡선이 어떻게 변화할까요? 공급이 증가하면 공급 곡선이 어떻게 될까요?


표 1은 학생들이 가격에 따라 하루에 떡볶이를 얼마나 먹을 것인지 조사한 것입니다.

수요가 증가하기 전에는 떡볶이 가격이 1100원일 때 90그릇을 먹었지만 수요가 증가해 이제는 100그릇을 먹습니다. 또 가격이 1000원일 때는 떡볶이 수요량이 100그릇에서 110그릇으로 증가하고 가격이 900원일 때는 수요량이 110그릇에서 120그릇으로 증가합니다.

 

A학생은 800원일 때 떡볶에 1개를 소비할 의향이 있습니다. A학생의 1단위는 수요 증가 前 800원대의 가격대에 총 수요자 수인 120에 포함되게 됩니다. 한편, BTS가 떡볶이 광고를 하면서 평소 BTS 팬이던 B학생도 이전에는 관심없던 떡볶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700원쯤이면 하나 먹어볼만해 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마음이 바뀌어서 800원에도 먹어볼만 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이로 인해, B학생을  포함한 10명의 수요자가 800원 떡볶이 가격에 포함되게 되면서 120 -> 130으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소득상승, 떡볶이에 대한 트렌드 변화 등 어떤 원인에 의해 동일 가격대에 수요하고자 하는 수요자가 많아진다면 수요그래프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소득이 하락하거나 떡볶이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변화했다면 수요 그래프가 왼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겠죠.

이 표를 가지고 떡볶이 수요 곡선을 그리면 그래프 1처럼 두 개의 수요 곡선이 나타납니다. 실선은 수요가 증가하기 전의 수요표를 이용해 수요 곡선을 그린 것이고 점선은 수요가 증가한 후의 수요 곡선을 그린 것입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 곡선 전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수요가 감소하면 수요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할까요? 그래프 1을 보면 예상대로 수요가 감소하면 수요 곡선 전체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즉 소득이 증가하거나 사람들의 기호가 변화하는 등의 요인과 상관없이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어떤 재화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 수요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가격 인식 변화에 따른 수요 그래프의 상하 이동

한편 그래프는 상하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A학생은 여전히 800원일 때 떡볶에 1개를 소비할 의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뉴스가 터집니다. 떡볶이 사장이 원가 대비 무지막지하게 떡볶이 가격을 비싸게 팔고 있다는게 소문난 것이죠. 그 뉴스를 들은 A학생은 떡볶이에 심한 배신감을 느끼며 이제 600원 이상의 떢볶이는 사먹지 않기로 합니다. 

 

800원에 구매할 의향이 있는 120명의 소비자 모두 이와 같은 생각을 갖게 되고, 이들 120명은 600원의 가격대로 수직하방이동을 하게 됩니다. 

 

사실 결과적으로 상하방 이동은 좌우이동으로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소문나기 전에 600원에 사먹겠다는 사람들이 140명 있었다면, 소문 후에 이들은 큰 배신감에 소비를 줄여 600원에 사먹겠다는 사람이 120명으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떡볶이의 가격은 수요곡선의 상하이동이 아닌 좌우곡선으로 해석될 수도 있죠.

 

하지만 수요곡선의 상하 이동이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는 각 소비자가 희망 가격대를 낮추어 그래프가 이동한 것인지 기존 가격대 소비자가 소비를 줄인 것인지에 따라 시장 성격이나 향후 시장 전략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하 이동과 좌우 이동의 차이는 상하 이동이 소비자의 가격(Price) 이동이라면, 좌우 이동은 소비자의 수(Quantity)의 이동입니다.

 

떡볶이를 꼭 먹고 말아야겠다라는 소비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이 시장의 주류라면 가격을 낮춰서라도 먹으려 할테니 그래프가 상하이동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고, 배신당했으니 소비를 안하고 말겠다라는 소비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이 시장의 주류라면 소비를 감소시키는 쪽으로 가버릴 것입니다.


공급 증가 및 감소에 따른 공급 그래프의 좌우 이동

 

표 2는 분식집이 떡볶이를 얼마나 공급할 것인지를 조사한 것입니다. 공급이 증가하기 전에는 떡볶이 가격이 1100원일 때 110그릇을 공급했지만 공급이 증가해서 이제는 120그릇을 공급합니다. 또 가격이 1000원일 때에는 떡볶이 공급량이 100그릇에서 110그릇으로 늘고 가격이 900원일 때는 공급량이 90그릇에서 100그릇으로 늘어납니다.

이 표를 가지고 떡볶이 공급 곡선을 그리면 그래프 2처럼 두 개의 공급 곡선이 나타납니다.

실선은 공급이 증가하기 전의 공급표를 이용해 공급곡선을 그린 것이며 점선은 공급이 증가한 후의 공급 곡선을 그린 것입니다.

공급이 증가하면 공급 곡선 전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공급이 감소하면 공급 곡선 전체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즉 생산비가 하락하거나 생산 기술이 발달하는 등 공급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발생하면 재화의 공급은 증가하고 공급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어떤 재화의 공급이 감소하면 공급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수요에 따른 ‘균형 변화’

실선의 수요 곡선과 실선의 공급 곡선이 만나는 곳에서 시장 균형이 이뤄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상황에서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하면 시장 균형이 어떻게 변할까요?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하고 그림에서처럼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에 비해 공급 곡선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그래프 3 새 시장 균형은 실선의 공급 곡선과 점선의 새 수요 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이뤄집니다. 이전과 비교해 보면 수요가 증가한 결과 균형가격이 상승하고 균형 거래량도 증가합니다.

 

이번에는 소득이 감소해 수요가 감소한다고 해봅시다. 그림에서처럼 수요 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한편 공급 곡선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새 시장 균형은 실선의 공급 곡선과 점선의 새 수요 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이뤄집니다. 즉 수요가 감소하면 균형가격이 하락하고 균형 거래량도 감소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