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
글로벌리 경쟁사가 3-4업체뿐인 과점시장. 당 기업도 유압실린더에서 높은 경쟁력을 지님. 최근 설비투자를 늘여나가면서 공급 확대중. 이에 따라 Q확대 가능할 듯. 문제는 인프라 및 건설과 같은 최전방 시장의 수요임. 최전방 시장 규모에 대한 분석이 필요.(참고: https://m.blog.naver.com/nihil76/221986072379)
외부환경 분석
- POLITICS
- ENVIRONMENT
- SOCIAL
- TECHNOLOGY
기업분석
시장메트릭스를 통한 포지션 분석 및 진행 중인 사업 분석
- 시장: 건설기기에 들어가는 유압실린더의 제조
- 제품: 굴착기 등 건설기계의 유압실린더
비즈니스모델 분석
- 비즈니스 모델의 키 분석(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Driver가 달라짐)
-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벨류 드라이버 분석 및 핵심 드라이버 추출
자본구조 분석
- 대주주 최훈학의 자본비율 하락 <- 타사 매도 및 상속 준비중 인 듯
해당 기업 보유의 유형자산 분석
- 생산거점: 한국창원, 중국 강음, 인도 푸네
- 가동율: f(인력, 원자재, 설비, ETC)
- 생산량
해당 기업 보유의 무형자산 분석(DATA, 특허)
- 보유 데이터 파악
- 보유 데이터를 통한 신규 산업 혹은 기존 산업에의 이익변수와 연결
- 보유 라이센스 및 특허의 차별성 파악
7S분석: Strategy System Structure SharedValue Skills Staff Style
- 경영자 분석
- 사내 직원 평가 분석
해당 기업 보유의 고객 분석
- 고객 기본정보: 고객사, 고객사의 비중, 고객사별 납품 제품
- 최전방 시장 분석
- 고객에게 전달될 까지의 밸류체인 분석
- 세그먼트별 고객 분석: 나이 성별 시기별 SKU별 채널별 지역별 가격별 목적별 국가별 점포별
해당 기업 보유의 공급사 분석
- 공급사 기본정보: 공급사, 공급사 비중, 공급사별 공급 제품
- 공급사의 교섭권 분석
- 공급사에 해당 기업으로 원재료가 공급될 까지의 밸류체인 분석
PQC를 통한 매출 분석
PRICE
- 경쟁베이스: 수요공급에 따라 가격이 조정
- 가치베이스: 기업의 브랜드가치/차별성에 따라 가격이 조정
- 코스트베이스: 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 전가 가능성, 디지털화를 통한 비용 절감 가능성에 따라 가격 조정
- 정부조정베이스
QUANTITY
SUPPLY
- 생산거점
- 가동율: f(인력, 원자재, 설비, ETC)
- 생산량
DEMAND: 고객수 * 시장이용율 * 당사이용율 * 1인당 구매량 * 내용년수
고객수 및 시장이용율: 시장분석 및 고객분석
- 현재 및 잠재 고객수(신규 시장인 경우 전방시장에 따른 향후 시장 성장율 변화 예측)
- B2C 고객수
- 엔드유저 시장의 현재와 잠재 고객수의 추정: 벨류 드라이버 구조화를 통한 추정
- 향후 엔드유저 시장에서 다른 축으로의 전방 파급력 가능성 분석 (area age sex price sku store natl)
- B2B 고객수
- 현재 전방시장과 잠재 전방시장과 시장별 고객수 추정: 벨류 드라이버 구조화를 통한 추정
- 기존의 전방 시장 외에 새로운 전방 시장의 고객유치 가능성 여부
- ✔B2B시장도 결국 엔드유저 시장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전방 시장이 법인이여도 최전방 시장의 장래 고객수 추정필요
- B2C 고객수
- 시장이용률(KBF)
- 어떤 종류의 대체시장 및 보완시장이 존재하는지 파악
- 전방/최전방 시장의 segment별 KBF 분석(대체시장이 아닌 해당 시장을 이용하는 이유)
- 시장 마진
- 시장 쉐어
- Top쉐어 기업의 점유율이 높고 고착화되어 있으면 참입의 여지가 적음
- 시장 원가 구조
- 시장의 유통 시스템
당사이용률: 경쟁환경 분석
- 기본 분석(경쟁 기업 파악, 쉐어파악, 매출 성장률, 영업이익률, ROIC)
- 시장 쉐어: 소수의 기업이 과점하는 구조일 경우 참입이 쉽지 않음
- 시장 진입 가능성 분석
- 정부규제, IP, 초기투자 비용
- 시장 쉐어 확대 가능성 분석
- 경쟁도
- 시장 메트릭스에서 경쟁사의 포지션 분석
- 경쟁사의 시장내 포지션 분석(타겟 고객층 분석 age sex area time natl price store sku): 포지션 분석을 시행하는 이유는 경쟁사별 어떤 고객에게 강점이 있는지, 또한 어떤 포지션에 참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
- 경쟁 상대의 SWOT분석
- (optional)자사 분석과 동일한 밀도의 경쟁 상대 분석
- KBF관련
- 각 경쟁사의 KBF분석
- 각 경쟁사의 KBF가 가지는 진입 장벽 및 커피 가능성 분석
- 고객 KBF의 각 경쟁사 만족 여부 분석
- KBF 분석 상세
- Price: 메모리반도체, 원자재와 같이 제품 자체의 차별성이 존재하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는 결국 가격 차별성으로 수렴
- Product: 시장내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성 분석(품질, 성능, 디자인, 제품수명주기)
- Place
- 당사가 직접 수도권의 대규모 직영 전시장 및 대형 백화점을 통하여 판매
- 대규모 호텔 및 관공서 등은 직접 영업하여 주문 ORDER 수주 후주문제작에 의거하여 호텔용 가구 등을 판매
- Promotion
- 반복적인 제품 팜플렛 발송과 고급 주간지 및 월간지에 광고를 통한 홍보 활동
- 그외: 브랜드 이미지 및 충성도 분석, 고객레퍼런스, 안정적 공급사 보유
- 규모의 경제
- 그외: 공급채널 엑세스, 고객채널 엑세스, 브랜드 충성도
- 경쟁도
COST
- 손익계산서 비용축: 원가, 판관비, 영업외비용, 이자비용
- 변동/고정 비용축: 변동비, 고정비
- 한계비용
성장 가설
- 기존 사업
- P 가격 인상
- Q 수량 인상: (기존 및 잠재 고객수 * 시장선택률 * 자사선택률) * 1인당 구매량
- 잠재 고객수의 확대: AI사업 모델은 잠재 고객수가 산정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
- 시장 선택률의 확대: 전기차에 대한 캐즘이 5년만에 5%확대되어 현재는 전체 차량 발주의 10%에 달함
- 자사 점유율의 확대
- C 코스트 절감
- 신규 사업(인접 사업, 타지역 신규 사업, 신규 제품, 신규 사업)
- 사업 확장성에 대한 가설 설정 및 검증
- 지역 확장성에 대한 가설 설정 및 검증
- 제품 확장성에 대한 가설 설정 및 검증
- 신규 사업 확장성에 대한 가설 설정 및 검증
- 공통
- 외부 환경PEST에 의한 시장 혹은 기업의 확대 or 축소
벨류에이션
상대평가
- 업계 평균 멀티플
- 낮은 혹은 높은 멀티플의 합리적 원인 파악
절대평가
- 기업가치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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