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가설

  • 중고차 시장 규모는 약 38조원, 현재 시장점유울 3.4%를 점하는 케이카가 시장 선두
  • 현재 매출규모가 1.8조원 규모인 케이카는 약 5년 후까지 시장점유율 1/3인 15조원을 매출을 점할 수 있을까?(5년 후까지 한국 중고차 시장이 45조원까지 성장함을 전제)
  • 현재 당기순이익률이 3%내외이므로 5년후 5%까지 성장한다고 가정하면 약 7500억. 여기에 보수적인 PER을 x10배 적용하면 7.5조이므로 상장 첫날 시가총액 약 1조에 비해 7.5배 수익실현 가능

기업분석 요약

시장분석

  • 이미 성숙시장이므로 중고차 시장 자체의 높은 성장세는 기대하기 힘듬
  • 단, 온라인 채널의 상승세는 눈여겨 볼만 하며, 지금의 속도대로라면 근 10년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장 규모 비중이 유사해 질 것
  • 전기차와 내연기관차가 혼재되는 상황이 30년 중후반까지 지속된다면, 내연기관차를 신차로 구매하는 리스크가 크므로 중고차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 있음
  • 경제의 주축이 되어가는 MZ세대는 특히 shared economy에 거부감이 없으므로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상승할 수 있음

경쟁분석

  • 90% 이상의 경쟁사는 중소형 업체와 개인, 개인간의 거래비중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케이카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시장적 조건은 충족
  • kb차차차 와같은 대기업 중심의 플랫폼이 진입하고 있지만, 케이카의 중고차 완전 인증 및 관리 비즈니스모델과는 달리 중개만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신뢰"를 개선하기는 어려워보임
  • 또한 완전 인증 및 관리 비즈니스 모델을 위해서는 차고, 인력 등 와 같은 실제적인 설비를 갖추어야하기 때문에 진입장벽 존재

고객분석

  • unmet need: 중고차에 대한 신뢰성 부족이 중고차 시장의 메인 키워드

SWOT분석

주담과의 질의응답(미실시, 다음주 실시예정)

IPO를 통한 자본구조 변화에 다른 자본구조 분석

  • 금번 공모의 총 공모주식수 13,464,231주 중 신주모집주식수는 1,202,164주, 구주매출주식수는 12,262,067주로 금번 공모물량의 92.86% 수준이 구주매출로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 일반청약자 25~30%, 기관투자자 55~75% 배정 예정
  • 공모전 최대주주(100%)였던 한앤코오토서비스 홀딩스가 공모후 25.5%를 구주 매출
  • 금번 공모의 총 공모주식수 13,464,231주 중 농협투자은행과 골드만삭스가 각각 6,126,225주, 대신증권/삼성증권/하나금투가 403,927주 씩 기관배정. 골드만삭스는 일반청약하지 않고 타 증권사는 일반청약을 실시함
  • 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48,086,533주 중 약 28.00%에 해당하는 13,464,231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 유통가능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등 계속보유의무자의 의무보유기간, 우리사주조합의 의무예탁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추가적인 물량출회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수 있음.
  • 구주매출을 발생시키는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는 상장후 1년동안 매각 제한

밸류에이션

절대평가

  • 가치창출공식에 의하면 시가총액약 1,628,129(백만원)으로 추정됨
  • 211013현재, 케이카의 시가총액은 1,000,000(백만원)이므로 약 54%의 업사이드 존재
  • 21년의 반기 데이터를 가지고 시뮬레이션시 주당 가격은 약 70,000원까지 상승(현재22,000원)

상대평가

  • 미국의 주요 중고차 플레이어인 carvana vroom carmax를 peer로 둠
  • carmax를 제외한 업체가 아직 적자기업이기 때문에, PSR평가 이외에는 의미를 두기 힘듬
  • 세 기업의 평균 PSR은 약 4.09로 0.91인 케이카는 보수적으로 약 2배정도의 업사이드를 추정해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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