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내가 만든 기업의 피쉬본은 PQC에 입각해 기업이 갖는 공통분모만 표시한 것이다. 세부변수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상이하므로, 해당 기업의 정확한 변수들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이 필수적이다.
 
비즈니스 모델 별로 변수가 다른 피쉬본 모델이 설정된다. 예를 들어, 색조화장의 매출분석을 해보자.

색조화장품 매출 = Q * P
Q = 전체인구 * 색조화장품 이용율 * 1인당 한달에 쓰는 색조화장품 개수 * 12개월
  = 전체인구 * (외출율 * 외출인구중 색조화장 이용율) * 한달에 쓰는 색조화장품 개수 * 12개월

쿠팡 매출
Q = 이용자수 * 이용자1당 구매수
  = (전체인구 * 인터넷이용율 * 타사 사이트 접속률 * 실제 구매율) * 당사선택률 * 당사재선택률 * (기간내 구매횟수 * 구매횟수당 구매수)

색조화장품과 같은 경우는, (거의99%)외출 할 경우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코로나는 색조화장품 업체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것이다. 하지만, 외출율이 하락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기초화장품 업체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처럼 상품에 따라 매출을 구성하는 변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투자하려는 기업의 피쉬본을 재구성하고 디테일화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성에 의해 새롭게 연구된 각 산업과 기업의 특수 변수가 투자의 디테일이며 실력이 된다.

마크로변수

인플레이션율

디플레이션 = 재화가치의 하락 = 재화가치  
= balance(n시점에서의 재화의 가격, 화폐의 가치)

1. n시점에서의 재화의 가격
= balance((재화의 수요), (재화의 공급))
= balance((재화의 수요), (재화의 국내공급+재화의 해외공급))
= balance((소비자수*1인당 평균소득*소비계수), ((국내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해외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수출률))
= balance((소비자수*(근로소득+그외소득)*소비계수), ((국내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f(원료수급, 노동력, 설비, 운송율)))+(해외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f(원료수급, 노동력, 설비, 운송율)))*수출률))
= balance((소비자수*((고용율*평균임금)+그외소득)*소비계수), ((국내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f(원료수급, 노동력, 설비, 운송율)))+(해외기업수*기업당캐파*가동율=f(원료수급, 노동력, 설비, 운송율)))*수출률))

※ 고용율의 구조화
・노동공급 = 전체인구 * 노동가능인구비율 * 노동희망율
   -> 노동 가능인구를 산업섹터별로 구분가능
・노동수요 = 산업장수 * 산업장당 평균 풀캐파 노동자수  * 가동율(f(전방시장경기, 원재료수급, 생산시설, 운송율))
   -> 산업장을 산업섹터별, 기업규모별로 구분가능

2. 화폐의 가치
= balance((화폐의 수요), (화폐의 공급))
= balance(민간+기업+정부+해외부문+예금은행+중앙은행), (정부+해외부문+예금은행+중앙은행)
= balance(
   (
      민간수요 -> 소비자수*1인당 평균소득*보유율
      기업수요 -> 기업의수*1인당 평균소득*보유율
      정부 -> 재정지출
      해외부분 -> 외화순유출
      예금은행 -> 지급준비율
      중앙은행 -> 재할인율, 국공채매입
   ), 
   (
      정부 -> 재정공급
      해외부분 -> 외화순유입
      예금은행 -> 지급준비율
      중앙은행 -> 재할인율, 국공채매입
   )
)

고용율

1. 노동공급 = 전체인구 * 노동가능인구비율 * 노동희망율
   -> 노동 가능인구를 산업섹터별로 구분가능
2. 노동수요 = 산업장수 * 산업장당 평균 풀캐파 시 노동자수 * 가동율(=f(전방시장경기, 원재료수급, 생산시설, 운송율))
   -> 산업장을 산업섹터별, 기업규모별로 구분가능

수소업계

  • 한국 운전자 3천만중 10퍼가 향후 수소운전자 가정
  • 한국 1인당 1년 주행거리 1.6만킬로
  • 수소는 1키로로 100키로 운전가능
  • 300백만*1.6만/100=4.8억킬로 의 수소필요
  • 현재 한국 수소 생산 200만톤=20억킬로이므로 충분
  • 문제는 인프라

방산업계

  • 군수에서 민수로의 전방 파급력 존재: 군사기술보다 민간기술이 늦은 경향이 있기 때문

반도체업계

  • 8인치 반도체와 12인치 반도체의 장단점
  • 8인치 반도체에 필요한 기능들은 단순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12인치 팹에서 생산하면 공정 낭비
  장점 단점
8인치 - 가격이 매우 저렴(12인치 절반정도) - 다품종 소생산 가능(맞춤형 반도체) - 8인치 반도체 생산 장비의 생산이 중지되어 설비 확충이 불가 - 발달된 로직 고집적 반도체 생산 불가
12인치 - 8인치 반도체보다 훨씬 성능이 우수(미세공정 가능) - 설비에 들어가는 돈이 비쌈

철강업계

  • 건물을 허문뒤 획득하는 폐철강에 의한 공급이 절반
공급 = 신규공급 + 기존공급
신규공급 = 국내공급 + 국외공급 = (국내철강 생산 * 국내 판매비율) + (국외철강 생산 * 한국 수입비율)
기존공급 = 국내공급 + 국외공급 + (국내폐철강 생산 * 국내 판매비율) + (국외폐철강 생산 * 국내 수입비율)

해운업계

  • 가동율의 함수: 운하 통행량, 회수가능 컨테이너수, 항구당 컨테이너 처리량
  • Q함수에 대한 의미 있는 축: 항로별, 품목별
공급 = 선박개수 * 선박당 선적가능 평균 캐파 * 선박당 평균 가동율 * 한달 동안 운행가능 횟수 * 12개월
선박당 평균 가동율 = f(인력, 운하의 통행량, 회수가능 컨테이너수, 항구당 컨테이너 처리량, ... , N)
  • 해운업은 선박 크기에 따른 비용 감소가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선박의 TEU가 클수록 컨테이너 1단위당 비용이 줄어듬. 업계의 최대 얼라이언스인 2M은 코로나 이전 치킨게임에 들어가 비용을 매우 낮추어 경쟁자를 말살하는 전략을 취한적 있음

게임업계

  • 산업의 확장성: 게임 스토리를 기반으로한 영화, 드라마로의 확장
  • 지역적 확장성: 해외로의 진출 용이
  • 제품적 확장성: 기존의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확장성 높음

명품업계

  • 소유욕
    •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본다 - > 갖고 싶다 - > 구매한다
    •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본다: 온라인, 오프라인
    • 온라인: 기기보급률, 인터넷 보급률, 여가시간
    • 오프라인: 도시화율, 여가시간
    • 구매한다: 소득, 소비계수
  • 일치욕
    • 주변에서 모두 소유하고 있다 - > 타인과 신분을 일치시키고 싶다 - > 구매한다
    • 주변에서 모두 소유하고 있다: 주변이라는 것이 존재해야함
    • 주변의 존재: 온라인, 오프라인
    • 온라인: 기기보급률, 인터넷보급률, sns보급률
    • 오프라인: (학교동창, 회사, 친지, 취미)도시화율, 여가시간
    • 구매한다: 소득, 소비계수
  • 과시욕
    • 주변에 나의 존재를 부각하고 싶다 - > 구매한다
    • 주변에 나의 존재를 부각하고 싶다: 주변의 존재, 부각하고 싶다
    • 주변의 존재: 온라인, 오프라인
    • 온라인: 기기보급률, 인터넷보급률, sns보급률
    • 오프라인: (학교동창, 회사, 친지, 취미)도시화율, 여가시간
    • 부각하고 싶다: 물질주의 체면중시 자기표현 자기애
      • 물질주의: 정신적(내적) 가치보다 물질적(외적)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 외모지상주의도 이에 포함. 역사적으로 먹고사는 것의 어려움을 겪음, 급격한 경제적 발전
      • 체면중시: 체면이란 개인이 상대에게 내세우고 싶어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긍정적 이미지.
      • 자기표현: 난나야
      • 자기애: 내가 세상의 중심이다
    • 구매한다: 소득, 소비계수
  • 미적욕
    • 싸구려건 명품이건 이쁘다 - > 갖고 싶다 - > 구매한다
    • 구매한다: 소득, 소비계수
  • 가치상승욕구
    • 하류층인 내가 저 가방을 매니 주변에서 잘사는줄 안다 - > 구매한다.
    • 하류층인 내가 저 가방을 매니 주변에서 잘사는줄 안다: 빈부격차
    • 빈부격차:
        1. 글로벌화에 따른 노동력 대체현상과 교육 부실화
        2. 정규직과 비정규직
        3. 소득 이동성 감소: 근로소득 이전소득 금융소득 양도소득
        4. 사회안전망부족
        5. 가족해체 및 노령화
    • 구매한다: 소득, 소비계수

베터리

  • 원재료 가격이 판가에 연동되는 구조(계약에 따라)

편의점

  • 전체 매출을 SKU별로 나누어 봤을 때, 담배 단일 상품의 비중이 거의 40%에 육박해, 담배의 매출이 매우 중요 변수로써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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