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툴의 활용_3C, STP, 4P 마케팅 전략 체계


0Intro

0000마케팅 툴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로 사용됩니다.

0000그리고 논문 및 연구에도 종종 사용되기 때문에 마케팅 툴에 대한 이해는 실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0000이에, ST.shop은 연구자가 마케팅 툴을 손쉽게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0000마케팅 툴을 정리하였습니다.


0마케팅 전략 체계

0000마케팅 전략 체계는 3C(분석적 요소), STP(개념적 요소), 4P(실천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000000003C는 3차원 평가를 위한 시장의 정의로 고객분석 + 자사분석 + 경쟁사분석으로 구성됩니다.

00000000STP는 효율적 시장접근을 위한 전략으로 고객세분화 →표적시장 → 포지셔닝의 순으로 분석됩니다.

000000004P는 시장접근을 위한 통제 가능한 요인의 투입으로 제품+장소+가격+촉진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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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C 분석

0000일반적으로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시장환경을 분석하는데

0000그 중 3C 분석은 일반적으로 기업 성장을 위해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로

0000자사, 고객,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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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특히 3C 분석에서 SWOT분석은 자주 사용됩니다.

0000SWOT 분석은 환경분석의 가장 일반적인 분석으로

0000각각 강점(S), 약점(W), 기회(O), 위험(T)으로 구성되어있으며,

0000통제 가능한 내부환경 요인(S, W)과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 요인(O, T)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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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STP분석

0000기업의 입장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마케팅 효과를 내기위한 전략방안으로 STP분석을 사용합니다.

0000즉, 3C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0000이후 제품시장을 몇 개의 세분화된 시장(Segmentation)으로 나누고
0000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하여 표적시장(Targeting)을 선정한 이후
0000각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Positioning)을 파악하여
0000제품에 대한 경쟁우위를 가져가기 위한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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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STP분석의 활용

0000STP분석의 통계적인 활용은 세분화속성에 대한 선택과

0000각 시장에 대한 매력도측정을 위한 집단별 차이분석을 사용합니다.

0000주로, 카이제곱이나 평균차이를 위한 분석(T-test / ANOVA)을 사용합니다.

0000제품의 포지셔닝을 파악하기 위한 적정한 방법은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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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P분석

0000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0000통제 가능한 마케팅수단들간의 특정 시점이나 환경에 맞는 적절한 조합을 고려하게 됩니다.

0000이러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수단들의 조합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또는 4P라고 하며,

00004P에 구성요소는 학자들 마다 다르나,

0000 대표적으로 제품(Product), 장소(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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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P 분석의 다양한 활용

0000 4P분석의 변수는 주로 측정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0000 따라서 4P분석 자체를 변수로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0000 4P와 관련있는 연구를 정리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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