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자소서에 소개했던 시장진출 관련 질의에 대해서 질문이 요구했던 포인트를 만족시키지 않는 것 같아서, 간단하게 장표 준비해봤습니다.
먼저 아래의 시장 메트릭스를 봐주시면, AI관련 시장 전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로에 국가와 제품 축, 세로에 벨류체인 축을 구조화해서 관련 시장을 모두 나타내어 보았는데요.
하나의 네모가 하나의 시장을 의미하게 됩니다.
귀사는 알고리즘 시장에 주로 진입해있고,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서비스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라고 판단됩니다.
기업의 성장전략으로 택할 수 있는 옵션은 총 5개가 존재합니다. 기존 사업강화, 동일 시장 새로운 제품 개발, 인접 시장 진출, 동일 제품 타지역 진출, 전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의 5가지 옵션 존재. 이 중 기존 사업 강화, 인접 시장 진출, 타지역 진출 3가지의 방안을 제안. 그 이유는 경제성면에서 비교적 새로운 리소스에 대한 투자가 적고 기존의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
1. 기존 사업 강화
AI서비스의 알고리즘 제공이 주요 사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국어에 있어서는 타사대비 유의미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음. 구체적인 시장 KBF는 정확도, 가격, 속도가 고려되는데, 이중 높은 정확도에 의한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 따라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는 동시에 새로운 전방시장의 발굴을 통해 매출 확대 필요. 특히, 범용적인 AI알고리즘 모델에 집중하는 사업모델이니 만큼, 새로운 전방시장의 발굴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일만큼이나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굉장히 광범위한 영역에서 범용적인 AI알고리즘 모델을 활용한 DX가 활발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인접 시장 진출
이미 기존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클로바 노트, 클로바 케이콜, 클로바 더빙, 파파고 등 다방면의 서비스에 진출 중. 인접 시장 진출은 비교적 낮은 추가 리소스로 새로운 시장에 참입이 가능하므로, 기존의 알고리즘이 아직 활용되지 않은 서비스를 개발하여 서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입을 기대. 특히, 네이버 플렛폼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가 기대됨(기존 플랫폼의 고객처 활용, 기존 플랫폼 서비스를 고객처로 활용(테스트 베드, 프로모션 효과), 플랫폼의 인재 및 자산활용, 플랫폼의 데이터 활용,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신뢰도 및 고객 충성도 확보).
3. 타지역 진출
기존의 서비스를 타지역으로 확장하는 것이 속도감있는 실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정합성과 시너지 측면을 고려했을 때, 가장 현실성 있는 지역은 일본으로의 시장 진출입니다. 정합성의 측면에서, 일본어는 한국어와 문법적 유사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의 AI모델에 대한 수정요소가 제한적이라고 추정되며 동사의 플랫폼이 이미 일본 시장에 진출해 있기 때문에 기존 리소스를 활용한 사업전개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시너지의 측면에서 line이라는 플랫폼이 일본시장에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 확장성의 면에서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알고리즘 사업에서는 일본어관련 언어 모델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면과 경쟁사에 비해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지 않는 점이 약점으로 지목됩니다. 따라서 이에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인접 시장 진출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전개되었던 서비스 영역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일본에서 전개하면,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면서 높은 효과를 기대할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시장 환경 및 고객 분석입니다.
시장 환경 및 고객 분석에서는 향후 시장규모에 대한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므로, 장래 시장 규모을 분석하고, 고객 분석으로는 고객 KBF에 대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층은 유아 및 반려동물 보호자 입니다. 장래에는 1인가구 및 노인가구의 증가로 인해 새로운 고객층으로의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서치에 의하면 20년부터 27년까지 GACR15.7%의 시장 성장이 기대됩니다.
고객의 주요 KBF로는 역시 감시기능이 가장 우선되구요, 다음으로 보안성이라던가 가격적인 측면이 있겠습니다.
경쟁환경 분석은 2가지의 어프로치로 접근해보고 싶습니다. 먼저 시장 자체에 진입이 가능할지에 대한 시장 진입 가능성의 여부와 진입 후 쉐어 확대 가능성에 대한 부분 입니다.
홈캠시장에 특별한 정부규제는 없어보입니다. 하드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 비교적 진입장벽이 높은데 이는 시장 진입후 경쟁사들의 진입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쉐어 확대 가능성의 여부는 위에서 분석한 고객의 주요 KBF를 만족시킬수 있을지에 대한 어프로치로 접근해봤습니다. 먼저 감시기능에 대해서 보고싶은데요. 현재 시장의 경쟁사들은 영상송신 움직임 감지라는 매우 기본적인 감시기능만을 갖고 고객의 KBF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귀사는 기존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모션분석 및 추정, 외부인 감지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으로 더 높은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XXX.
제가 가장 주목한 부분은 바로 감시기능 이외에 홈캠의 홈어시스턴트 기능으로서의 확장인데요. 홈캠이 단순히 감시기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분석 그리고 의사소통도 가능하게 되어, 집전체를 아우르는 IOT 허브로써 기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 귀사의 클로바 프렌즈가 비슷한 목적을 갖고 시장에 출시되어 잇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카메라를 추가하는 기능을 통해 향후 가정용 IoT시장에서의 플랫폼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안성 X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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