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 법정스님의 글;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해서 인연을 맺어야한다. 

 

 

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하고

스쳐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 버려야한다. 

 

그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헤프게 인연을 맺어놓으면,

쓸만한 인연을 만나지 못하는 대신에

어설픈 인연만 만나게되어 그들에 의해 삶이 침해되는 고통을 받아야한다.

 

인연을 맺음에 너무 헤퍼서는 안된다.

옷깃을 한 번 스친 사람들까지 인연을 맺으려고 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모적인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살아가고있는 우리지만,

인간적인 필요에서 접촉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주위에 몇몇 사람들에 불과하고

그들만이라도 진실한 인연을 맺어놓으면 좋은 삶은 마련하는데에는 부족함이 없다.

 

진실을, 진실된 사람에게만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이 좋은 일로 결실을 맺는다.

아무에게나 진실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내가 쥔 화투패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과 다름없는 어리석음이다.

 

우리는 인연을 맺음으로써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피해도 많이 당하는데,

대부분의 피해는 진실없는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부은 댓가로 받는 벌이다.

 

-법정스님


 

2.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메커니즘
 

 법정스님의 글에서 영감을 얻어 인간관계에 대해 좀더 심층적으로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 결과, (나의 생각으로는) 아래와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인간관계가 이루어 진다고 결론을 내렸다. 아래는 각각의 메커니즘의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다.



ⅰ. 어찌할 수 없는 운명이란 무엇인가?
 인간관계가 시작되는 인력으로 어찌할 수 없는 운명이란, 사람과 사람이 만나게 되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같은 해에 입학한 같은 과의 동기와 둘도없는 친구가 되었다면, 내가 그 대학에 그 해에 그 과에 입학하게 된것은 단순히 인력만으로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최초에 누군가를 만나게 되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ⅱ. 인사라는 것의 중요성
 운명을 통해 최초의 만남을 갖더라도 그 사람과 만남이 시작될지 아닐지는 인사에 의해 그 가능성이 열리거나 닫히게 된다. 스쳐지나 갈 수 있는 지나가는 누군가에게 인사를 건내면 만남으로 이루어 지고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쏟느냐에 따라 진정한 인연이 될지,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 될지, 스쳐가는 인연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주 마주치게 될 수 있는 상황에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인사를 건네지 않으면 새로운 만남으로 이어질 수 없다.

. 진정한 인연? 진정하지 않은 인연? 스쳐가는 인연?

 나는 인연을 진정한 인연,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 스쳐가는 인연 세가지로 분류하게 되었다. 법정스님의 글에 의하면 인연은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으로 구분되지만, 나는 스쳐가는 인연을 두 가지로 세분화 했다. 하나는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며, 둘째는 스쳐가는 인연이다.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란 진정한 인연도 그렇다고 무심코 스쳐가버리는 인연도 아니지만 인간적인 필요 외적인 이유로 유지되고 있는 인연이다. 쉽게 말하면 인맥이다. 스쳐가버리는 인연이라 말 그대로 관심을 쏟지 않고 그저 지나가는 인연이다.
그렇다면 위 세가지 종류의 인연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나는 고심 끝에 인연을 구분하는 세가지의 기준을 마련했다.

ⓐ내가 상대를 얼마만큼 신뢰하는가?
ⓑ상대는 나를 얼마만큼 신뢰한다고 믿는가?
ⓒ성격적 상성은 얼마만큼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하는가? 

①여기에서 의미하는 신뢰란 무엇인가?또한 신뢰를 인연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은 이유
 이때의 
신뢰란 「나의 생각이나 상황을 솔직하게 공유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진정한 인간관계란 인간적 유대를 통한 자신의 존재이유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생각이나 상황을 상대와 공유함으로써 불안감을 해소하고 존재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진정한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신뢰를 인연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②성격적 相性이 기준으로 들어간 이유
 내 주변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대를 얼마만큼 신뢰할 수 있느냐는 관계를 구분짓는 큰 원인임에 분명했지만, 특히하게도 상호간에 솔직함을 보여줄 수 있음에도 불편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몇몇 발견되었다. 가령 나의 한 친구 A는 나와 오랫동안 함께한 친구로 그에게 나의 대부분의 모습을 솔직하게 보여줄 수 있었고, 그도 나에게 솔직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이였지만 그를 생각했을 때의 느낌은 '애증'이었다. 그 이유는 그 친구의 공격적인 말투, 그리고 부정적인 사고관으로 때때로 충돌이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이는 단순이 그 친구의 성격이 나쁘자 좋다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나의 성격과 그의 성격이 맞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게 되었다. 
 사실 성격적 상성은 신뢰보다 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신뢰도는 시간과 노력에 의해 개선될 수 있지만, 자라온 환경에 따라 형성된 성격은 固定的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③인간관계 그래프
 나는 조금은 냉정하지만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진정한 인연,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 스쳐가는 인연을 구분하는 ITU(I Trust U), UTM(U Trust M), 상성의 요소에 대해 각각 점수를 부여해 그것을 그래프화 한 것이다.
 또한 함께한 시간에 따라 
ITU(I Trust U), UTM(U Trust M), 상성을 평가하는 정확도가 달라지므로, 함께한 시간・현재 함께하는 정도의 수치를 0.5씩 두고   ITU(I Trust U), UTM(U Trust M), 상성의 합계에 가중하여 정확도를 높혔다.
 당연한 결과지만 내가 평소에 매우 신뢰하며 함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래프의 상위에 올랐고,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음에도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하위에 머무르는 사람들도 발견하게 되었다. 또 나의 예상을 깨는 사람들에 대해서 그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래프를 통해서, 진정한 인연,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 스쳐가는 인연 의 마지노선을 그어볼 수 있다.
 

그래프1. 인간관계 그래프(엑셀파일로 첨부)
*세로축은 ITU,UTM,상성의 합계점수이며 가로축은 각각 사람이다.


 


* 그래프 해석
M은 학창시절을 함께한 친구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에 있는 사람이었다. 그에 대해 느끼는 신뢰감은 높지만 상성은 낮다. 만약, 그와 그러한 환경에서 만나지 않았다면 진정한 인연이 될 가능이 무척이나 낮았겠지만, 그와 그러한 환경에서 만날 수 있게된 것 자체가 신이주신 운명이라 생각된다.

위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요소 외에도 어떤 사람과 공유한 시간과 노력의 절대적 양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AG는 상성은 높지만 신뢰가 낮다. 만약 AG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나누었음에도 신뢰가 낮다면 더 이상 관계가 진전될 가능성도 낮아보이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나누지 않았다면 높은 상성을 베이스로 그 이상의 인연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다.

. 시간과 노력의 제약


①인연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은 필수적
 인간관계의 굉장히 예외적이고 특수한 경우(남녀간의 사랑)를 제외하고, 단순한 만남에서 인연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수적이다. 상대에게 나의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쏟느냐에 따라 진정한 인연,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 스쳐가는 인연이 되고, 한 번 형성된 인연도 이후의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위치가 달라진다. 진정한 인연이라도 몇 년 후에 스쳐가는 인연이 될 수 있고, 스쳐가는 인연이라도 몇 년 후에 진정한 인연이 될 수도 있다. 
 인연에 있어서 시간과 노력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의 인식에서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초,중,고의 친구들이 진정한 친구들이라고 말하곤 한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대학친구들 보다 초, 중, 고의 친구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함께할 시간이 보장되어 있는가 없는가 때문이다. 초중고는 국가에서 지정한 커리큘럼, 조직에 따라 생활하기 때문에 싫든 좋든 함께할 시간이 보장되어 있다. 하지만 대학은 자신이 조정한 커리큘럼에 의해 생활하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할 많은 시간이 보장되지 않는다. 대학 친구가 진정한 인연이 될 확률이 낮은 이유는 그 친구가 나빠서가 아니라 함께할 시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②제한된 시간과 노력에서 어떠한 인연을 만들어 갈 것인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과 또 기울일 수 있는 노력은 제한적이다. 때문에 우리는 인간관계를 구축할 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진정한 인연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간과 노력 속에서 서로 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고, 상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은 진정한 인연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일정 시간과 노력은 필요하다. 
 쓸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이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A라는 사람은 20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5명에게 쏟아 5명의 진정한 인연을 구축하고, B라는 사람은 5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20명에게 쏟아 20명의 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을 구축했다. 이 두 사람 중 누가 더 옳다고는 말할 수 없다. 좁지만 깊은 인간관계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넓지만 얇은 인간관계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표1. 진정한 인연/진정하지 않은 인연(인맥)의 장단점 분석표

 

 

진정한 인연을 중심으로 구축

인맥을 중심으로 구축 

장점

 

① 인간적인 접촉이 필요할 때 기댈 수 있다. 

 

① 다양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쉽다.
②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③ 다양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단점 

① 한 명의 진정한 인연을 만드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② 유지에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편이다. 
① 정말 필요할 때 인간적 접촉을 기대할 수 없다.
② 가벼운 인맥은 스쳐가는 인연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일이 될 수도 있다.
*진정하지 않은 인연의 단점은 법정스님의 글에서 잘 파악할 수 있다.

의견

진정한 인연과 인맥을 적절히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자문자답

Q. 운명에 모든 것을 맡기면 진정한 인연과 진정하지 않은 인연을 구분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 또 그 사람에게 내가 노력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지는 것도 크게보면 운명이겠지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진정한 인연과 진정하지 않은 인연의 기준은 신뢰와 상성이며, 신뢰와 상성을 확인하기 위해선 본인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Q.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은 진정한 인연으로 거듭나기 위한 필수 조건인가? 짧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서도 진정한 인연이 될 수 있는가?
-현재 진정한 인연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생각해보고, 그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을 경우를 상상해보자.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交友의 관계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뒷바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많은 시간을 나의 노력으로 만들 수 있는가?



Q. 
진정하지 않은 인연에 대해서는 어떠한 태도를 지녀야 하는가?



Q. 
진정한 인연이라고 판단된 사람이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 될 수 있을까?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라고 판단된 사람이 진정한 인연이 될 수 있을까?
-
진정한 인연이라고 판단된 사람을 진정한 인연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관계를 유지하려는 시간과 노력 없이는 진정한 인연도 진정하지 않은 인연이 될 수 있다. 사람일을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으므로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지혜 > 가치관제작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이란 무엇인가?  (0) 2017.12.19
행복의 정의에 대한 조금 더 깊은 생각  (0) 2017.12.19
소설을 읽는 이유에 대하여  (0) 2017.12.19
죽음이 슬픈 이유에 대하여  (0) 2017.12.19
섹스에 대하여  (0) 2017.12.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