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사용자

 2차사용자

 ・・・

 n차사용자(최종사용자)

 이 서비스가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이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기존의 문제가 해결 가능한가?

 

 

 

 

 새로운 과제가 달성 가능한가?

 

 

 

 



서비스의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따져보는 것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와 어떻게 과제를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키가 된다.




디자인 씽킹적 접근

-서비스 크리에이터는 1차사용자, 2차사용자, ..., 최종사용자라는 서비스 타겟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x차 사용자는 (x+1)차사용자 부터 n차사용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3차사용자까지가 예상되는 서비스에서 1차사용자는 2차사용자와 3차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해야 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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