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et 작성법

Bullet

  • Bullet에서는 전체내용을 축약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히 적고 가능한 숫자 등 세부 정보 기입하지 말 것
    • Why에 관한 내용은 Sub-Bullet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오히려 Why가 시사점을 지니는 중요 내용이라면 Bullet에 축약해서 넣어줄 것

  • 이 주제에 대해 정말 중요하거나 하고싶은 말을 한줄로 줄이면?
  • 무슨 내용이 들어가야할지 모를 때에는 (예시적으로 XXX와 같은 내용..) 과 같이 가설적으로 Bullet을 작성하고 향후 검증하기

Sub-Bullet

  • Sub Bullet에서는 업레벨에서 언급한 내용에 대한 , WHY(이유), WHAT(세부 설명), HOW(수단), SO(결과 설명), WHEN, WHERE, WHO
  • 위 내용 중 WHY(이유), WHAT(세부 설명) 이 가장 중요
  • 구체적인 예를 기입

워딩의 감

주어와 술어를 일치시킬 것

학생 때부터 수도없이 듣던 말이지만 실제 보고서에서 매우 흔할 실수다. 어떤 문장이 이해하기 어렵다면 주어와 술어가 일치하고 있는지를 먼저 검증하라.

문장을 무의미하게 복잡하게 하는 독소들을 제거할 것

보고서를 작성하다보면 자주 쓰는 표현을 습관처럼 쓴다. 어떤 표현을 한 번 쓰다 보면 그 편리함에 중독되어 자꾸 쓰게 된다. 대표적인 예가 수동형 문장, 과도한 조사의 사용, 가정형 문장 등 이다. 이러한 문장의 독소들을 과감하게 빼고 나면 훨씬 더 읽기 쉬운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다.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아래의 문장들은 보고서에서 흔히 쓰는 표현들이다.

  1. (수동형 문장) 글로벌 경제 위기로 잠겨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어야 한다.
  2. (과도한 조사의 사용) 정치적 문제 해결은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이다.
  3. (가정형 문장) 목적을 이루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4. (무의미한 단어의 사용)OPEX中 인건비는 30% 차지하며 금액으로는 연간 1.35M$ 규모(총 OPEX 4.5M)

여기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빼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훨씬 더 읽기 쉬워 진다.

  1. 글로벌 경제 위기로 잠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어야 한다.
  2. 정치적 문제 해결은 그 다음 일이다.
  3. 목적을 이루는 데 보탬이 지원자를 선호한다.
  4. OPEX中 인건비는 30% , 금액으로는 연간 1.35M$ 규모(총 OPEX 4.5M)

모든 문장에서 위와 같은 습관들을 배제하다 보면 오히려 더 이상한 문장이 될 수 있겠지만, 굳이 쓰지 않아도 될 부분에서 남용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깔끔한 문장 혹은 워딩을 만들 수 있다.

전문용어는 최대한 자제하고 누가 일어도 쉬운 단어 선정할 것

가장 기본이다. 보고서에 쓰는 워딩은 중학생도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구성해야 한다. 만약 불가피하게 어려운 단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이에 대한 부연 설명을 보고서 밑단에 표시해야 한다. 보고서를 작성 후 한 번 읽어보며 걸리는 워딩이 있는지 한 번 더 체크가 필요한다.

문장은 2줄을 넘기지 않을 것

글이 길어지면 집중력과 가독성이 떨어지는 건 3세 아이부터 80세 노인까지 동일하다. 보고받는 사람도 문장이 길어지면 거부감부터 생기기 마련이다. 보고서에 들어가는 문장은 최대 2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작성 이후 두 번, 세 번 스크리닝 하여 불필요한 단어와 조사들을 삭제해야 한다.

예상 독자에 따라 기재할 내용과 기재하지 않을 내용을 구분할 것

욕심이 지나쳐 세세한 내용까지 보고서에 전부 작성하다 보면 오히려 정말 중요하게 강조해야 하는 내용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보고서의 목적이나 활용처, 보고대상이 명확하지 않다면 보고서 내용은 중구난방이 될 수밖에 없다.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누가 보고를 받고, 그 보고받는 사람은 보고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이후 실무 담당자만 알고 있어도 될 내용들은 걸러내고 포인트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구분한다면 훨씬 더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을 벤치마킹하는 프로젝트에서 보고 대상인 반도체 공정 전문가에게 공정을 일일히 설명할 필요는 없다. 반도체 공정 전문가인 고객에게 보고할 내용은 전문가도 모를 만한 다른 회사 반도체 공정과의 차이점만 공유하면 된다.

특정 기호를 사용하여 인과를 보기 쉽게 나타날 것

기존에는 필터 막이 일자형이었으나 최근에는 산형 및 계곡형으로 설계되어 접촉 표면적이 대폭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물과 접촉하는 필터 막 구멍의 개수도 증가 (X)

기존에는 필터 막이 일자형이었으나 최근에는 산형 및 계곡형으로 설계되어 접촉 표면적이 대폭 향상되었음 → 물과 접촉하는 필터 막 구멍의 개수도 증가 (O)

문장의 중요한 단어 내지 구절은 표시하여 강조할 것

보고서에 가장 중요한 것들은 볼드 표시 혹은 밑줄 를 통해 강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들을 남용한다면 오히려 정신만 사납게 만들 수 있다. 즉, 강조되는 워딩이 강조되지 않는 워딩의 비율이 2:8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비율이다. 또한 ~은, ~는, ~이, ~가 등과 같은 조사에는 가급적 제외하고 단어 단위로 강조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혜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레칭 하는 감  (0) 2024.04.24
농구 하는 감  (0) 2023.11.04
팀을 리딩하는 감  (0) 2022.06.18
내용을 요약하는 감  (0) 2022.03.31
데이터 모델링을 하는 감  (2) 2022.03.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