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Investment/시장분석

240524_SlowAging 시장 분석

iliosncelini 2024. 5. 24. 15:27

[참고] 화장품 시장 분석법

화장품 시장을 구성하는 軸 (축)

화장품 시장은 기존 축 외에도 CONCEPT이라는 축이 추가되어 시장이 정의됨

  • 일반적으로 시장을 규정하는 축은 지역, 사업군, 제품군, 벨류체인 4가지
  • 그러나 화장품 시장은 Concept라는 축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
  • 예) 화장품 시장: 앰플 x SlowAging 시장, 립스틱 x 비건시장

화장품 시장에서 언급하는 “CONCEPT”의 함의

CONCEPT이란, 다분화된 고객군을 규정하는 “테두리”

  • 고객군은 기본적 WHY & WHO 2개의 축으로 구조화
    • (화장품 시장에서) WHY축은 Concern・Value로 구성
    • (화장품 시장에서) Who는 나이・성별・경제력・피부타입 등으로 구성

쉽게 비유하면, 화장품에서 CONCEPT이란 여러개의 개별 주식 꾸러미인 ETF와 동일한 개념

  • TIGER AI ETF: 삼성전자・SK하이닉스・한미반도체・KNIX・LS전선・대한전선
  • 21century KOREA LEADING ETF (가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삼성바이오로직스・두산로보틱스

다분화된 고객층의 합집합 = CONCEPT

  • Vegan Concept: 비건 Value 표방하는 고객층을 타겟
  • Anti Aging Concept: 주름・탄력・잡티・모공 고민하는 40대 이상 여성 고객층 타겟

 

미국 SlowAging 컨셉 시장 분석

CONCEPT에는 ①실존하지 않았는데 떠오른 섹터 ②이미 실존하는 섹터인데 규정되지 않은 섹터 2종류가 존재하며, Slow-Aging 컨셉은 ②에 해당

  • 비건 컨셉, 친환경 기조의 사회적 요인 변화에 따라 새롭게 생겨난 섹터
  • slowAging 컨셉, 주름・탄력・잡티・모공・색소침착을 고민하는 20~30대 고객은 이미 존재하였으나 그들의 합집합을 규정하는 개념 부재

CONCEPT의 Feasiblity 판단 기준은 1. 타겟 고객이 충분히 많은지 2. 규정한 테두리가 거부감 없이 통할 것인지 여부

YouGov 설문 조사 결과, 색소 침착・모공・주름 시장의 타겟 고객 충분히 많다는 판단

  • Dryness・Oiliness → 기존 블루 라인
  • Pigmentation・Enlarged pores・Wrinkles → 퍼플 라인
  • Redness → 핑크 라인

 

  • [참고] 틱톡 키워드별 뷰수 분석
    • 어린 나이 대에도 물광 피부 수요 高
    • 주름 개선 미백 등 장시간에 걸쳐 효과가 나타나는 결과보다, 단기적으로 효과 볼 수 있는 방법 선호
    (25 ~ 34세) 물광 → 다크스팟 → 민감성 → 주름 → 다크서클 → 모공 → 각질제거 順
    • 틱톡 유저수 가장 많고 경제력 높아 주요 타겟 소비층
    • 물광 피부에 대한 관심 높고 주름 개선 상위 차지
    • 여전히 다크스팟 및 다크서클 등 색소 침착 관련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 高
    (35세 이상) 물광 → 주름 → 민감성 → 다크스팟 → 다크서클 → 각질제거 → 모공 順
    • 물광 키워드 전연령 걸쳐 1위
    • 주름개선에 대한 관심도 높으며 각질제거 키워드 순위 상승
    연령별 순위 변동 있으나 물광・민감성・다크스팟・다크서클・모공・주름・지성피부・각질제거 키워드 공통적으로 주요 연령 집단의 상위 키워드로 노출되고 있음
    • “물광”과 “민감성”의 경우 전연령에 걸쳐 가장 수요 높아 해당 키워드 활용 가능한 브랜드 인수 및 이퀄베리 마케팅 시 활용 필요
      • 예) 자연성분인 케라솔라제 통한 저자극 각질제거 → 피부 톤이 밝아져 물광 효과 체감 가능
    • 모공・다크스팟・다크서클의 경우 전연령 상위 노출 키워드이며, POST 경쟁 강도 낮아 Tiktok 內 마케팅 기회 있을 것으로 판단
    한편, 홍조・미백・건조 등 수요 높을 것이라 예상되던 키워드 약세
    • 미국 내 건성 피부 비율 전체 17.9% 수준으로 한국 34.6% 비교 시 낮은 수준으로 건조 및 수분감에 대한 관심도 낮은 것으로 추정
    • (반론) statista 데이터 따르면, 전연령 dryness 해결 위한 용처 높아 재확인 필요
    결론적으로 수분・미백・각질제거 제품 보유 브랜드 지양하고, 물광・민감성・다크스팟・다크서클・모공・주름 기능성 제품 보유한 브랜드 인수 노력 필요

  • (18 ~ 24세) 물광 → 민감성 → 다크스팟 → 다크서클 → 모공 → 주름 → 지성피부 順

또한, anti aging에 대한 사회적 인식 높아 SlowAging에 대한 반감도 낮을 것으로 추정

  • 단, SlowAging이라는 컨셉 시도한 업체 없어 新컨셉 개척해야 하는 부담감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