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출처:https://sharryhong.github.io/2017/09/27/cs-tcp-http/


TCP와 HTTP

OSI 7 계층 모형OSI 7 계층 모형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에 위치한다.

네트워크의 정보 전달을 통제하는 프로토콜이자 인터넷을 이루는 핵심 프로토콜의 하나

웹 브라우저들이 월드 와이드 웹에서 서버에 연결할 때 사용되며, 이메일 전송이나 파일 전송에도 사용된다.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한다.


Transport layer

계층 구조의 네트워크 구성요소와 프로토콜 내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결 지향 데이터 스트림 지원, 신뢰성, 흐름 제어, 그리고 다중화와 같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는 application 계층에서 동작 한다. 이 계층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은 http  말고도 smtp, IMAP 등이 있다. 

개념적으로 살펴 보자면 HTTP, HTTPS, FTP 등의 프로토콜은 TCP/IP  이 위에서 동작하는 거라고 볼수ㅣ있다.

그중 http는 tcp/ip 위에서 어떤 형태로 웹에서 작동할지를 정해놓은  통신프로토콜일 뿐이다. 이 프로토콜위에서  http (하이퍼텍스트)를 전송 하는 규약)임.




데이터 형태

tcp : byte array(binary)로 정보를 통신

http: String으로 정보를 통신




연결방식

tcp : 언제나 서버와 연결되어있어야하며, request 없이도 recevie가 일어난다.

http: keep-alive로 지속적인 연결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론 close로 되어 있으며, request를 하여야만 recevie가 일어난다.


+ Recent posts